돈보다 재미…알바생이 뽑은 '갓알바' 조건은?
돈보다 재미…알바생이 뽑은 '갓알바' 조건은?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8.07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알바생이 꼽은 '갓알바; 조건 (자료=알바몬)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알바생들이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건은 '돈'보다는 ‘재미’인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이 알바생 47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복수선택), 알바생들이 꼽은 ‘갓알바’는 ‘재미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알바’가 응답률 52.6%로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천사 같은 사장님 밑에서 일하는 알바가 32.4%로 2위를 차지했으며, ▲무조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가 갓알바라는 응답도 26.4%로 3위에 올랐다.

특히 성별에 따라서 생각하는 ‘갓알바’ 조건의 차이가 있었다. 여성 알바생들은 상대적으로 좋은 사장님과 집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알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남성 알바생들에 비해 각각 12.6%포인트, 8.7%포인트가 높았으며, 남성들은 무조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에 대한 선호도가 여성들에 비해 6.4%포인트 높았다.

반면,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알바의 조건(*복수선택)’으로는 ▲급여가 짠 알바가 응답률 47.7%로 1위를 차지했다. 근소한 차이로 ▲사장님의 갑질이 예상되는 알바 역시도 43.4%로 2위에 올랐다. 그 외 ▲열악한 근무환경의 알바(39.1%) ▲일이 힘들고 어려운 알바(26.4%) ▲근무지가 너무 먼 알바(23.9%) 등의 순이었다.

이번 알바몬 조사 결과 알바생들이 선택한 최고의 갓알바 조건으로 재미있고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일이 꼽혔지만 현실적으로 알바생들은 알바를 선택할 때 하는 ‘일’보다는 ‘돈’을 가장 우선 순위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알바몬이 알바생들에게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 1순위로 고려하는 조건에 대해 선택하게 한 결과 ▲급여수준을 선택한 비율이 30.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하는 일(직무) 26.0% ▲근무지 위치(출퇴근 거리) 19.1% ▲근무 시간 13.3% ▲사장님 마인드 7.5% ▲함께 일할 동료 3.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성 알바생들은 상대적으로 급여수준을, 여성 알바생들은 출퇴근 거리를 좀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있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