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울산 미세먼지 속 납·칼슘 농도 실시간 공개
서울·울산 미세먼지 속 납·칼슘 농도 실시간 공개
  • 윤중현 기자
  • 승인 2017.06.1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부터 에어코리아서 확인 가능

[화이트페이퍼=윤중현 기자] 앞으로 미세먼지 내 유해물질인 납 농도를 누구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수도권과 울산 등 영남권의 초미세먼지(PM2.5) 중 납과 칼슘 농도를 15일부터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는 미세먼지 중 원소 성분의 장·단기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2시간·24시간·1년 평균 농도의 형태로 제공된다. 

앞서 국립환경과학원은 2015년부터 백령도, 중부권(대전), 호남권(광주), 제주도 등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에서 미세먼지 중 납과 칼슘 농도를 공개해왔다. 

지난해 납과 칼슘 농도는 납 9.5ng/㎥(제주)~22.5ng/㎥(호남), 칼슘 30.3ng/㎥(중부)~61.5ng/㎥(백령)로 나타났다. 

특히 납의 경우엔 국내 대기환경 기준치인 500ng/㎥ 이하를 기록, 위험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분석됐다. 

칼슘은 인체 유해성은 없지만 황사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원소이며, 국내외 대기환경기준은 아직 없다. 

납은 장기간 노출될 경우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물질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대기환경기준이 설정돼 있다. 

이상보 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과장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국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의 측정치 결과공개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