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강력 추천 ‘숭어·멍게’... 인터넷수산시장에서 10%할인
해수부 강력 추천 ‘숭어·멍게’... 인터넷수산시장에서 10%할인
  • 최연우 기자
  • 승인 2017.03.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3월의 건강 수산물로 숭어와 멍게를 선정했다. 3월의 어식백세로 선정된 ‘숭어’와 ‘멍게’는 3월 한 달간 인터넷수산시장에서 시중보다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이달의 어식백세 수산물’ 선정은 매월 제철 수산물을 해양수산부가 주관하고 한국수산회가 추진하며 국민들에게 소개한다. 이는 수산물 소비활성화와 국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3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된 숭어와 멍게가 제철을 맞았다”며 “맛도 좋고 영양이 풍부한 만큼 국민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자 이달의 어식백세로 선정 발표했고 이를 통해 국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숭어는 경골어류 농어목숭어과에 속하며 몸은 원통형으로 등 쪽은 평평하고 회청색으로 배 쪽은 은백색이다. 길이는 50~80cm정도로 둥근 비늘에 싸여 있고 보통 옆줄이 없으며 등지느러미가 둘로 나뉜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회귀성 어종인 숭어는 봄철 산란기가 되면 강 하류나 포구로 되돌아오는 습성이 있어 수산물 가운데 대표적인 봄철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다.

멍게는 측성해초목멍게관에 속하며 우렁쉥이라고도 한다. 암수동체며 몸이 껍질로 덮여 있고 바다 밑바닥에 고착해 사는 멍게의 모양은 타원형으로 주먹만한 크기다. ‘바다의 파인애플’로 불리는 멍게는 적황색으로 단단하며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 있다.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꼽히는 멍게는 EPA가 많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뿐 아니라 타우린과 콘드로이틴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드로이틴은 피부의 노화를 막는데 좋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주관하고 한국수산회가 추진하는 이달의 지역축제 행사인 ‘2017 울진대게와붉은대게 축제’가 지난 2일(목)~5일(일) 3일간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축제는 대게 경매, 깜짝이벤트, 가족단위 레크리에이션이 진행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