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심장학회 연구진 "포켓몬고 이용자 하루 2000보 더 걷는다"
美 심장학회 연구진 "포켓몬고 이용자 하루 2000보 더 걷는다"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3.0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게임 '포켓몬고' 유저들이 30일 오후 전북 전주시 전라북도청 광장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모바일 위치기반 게임 ‘포켓몬고’가 이용자들을 더 걷게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미국 듀크대 연구진이 지난해 6-7월 포켓몬고 사용자 167명을 조사한 결과 포켓몬고가 사용자의 평소 걷는 양을 대폭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들이 하루 평균 걷는 양은 포켓몬고를 하기 전에는 5678보에서 플레이 후 7654보로 늘었다. 하루 평균 1976보를 더 걷게 된 것이다.

또 이들이 하루 1만보 목표량을 채울 확률은 게임 플레이 전에는 15.3%였지만 플레이 이후에는 이 수치가 27.5%로 약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포켓몬고는 특히 평소 운동을 꺼리거나 과체중·비만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두드러진 활동량 증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운동량이 가장 적었던 사람들과 과체중·비만 계층은 포켓몬고를 하면서 하루 도보량이 3000보 안팎씩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전체 평균 증가량보다 높은 수치다.

연구에 참여한 듀크대 박사과정 쉬한장씨는 "하루 도보량이 2000보가 늘면 심장병·뇌졸중 고위험군이 해당 질병을 겪을 위험이 8%가 줄어 든다"며 "사람들에게 새롭게 운동을 권장하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이번 연구 결과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켓몬고는 공원·교회·야외 조각상 등 일상 지형지물에 숨은 포켓몬(귀여운 괴물)을 사냥하는 것이 기본 뼈대로, 게임을 즐기려면 스마트폰을 들고 여기저기 옮겨다녀야 한다.

포켓몬고는 작년 7월 서구권에 발매된 이후 게임 사용자의 야외 활동량을 대폭 늘려준다는 연구 결과가 수차례 나왔지만, 운동 효과가 과장됐을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돼 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심장학회의 '역학·질병예방·심혈관대사건강·생활스타일 2017년 과학 세션' 행사에 발표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