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란과 건설 협상에 '트럼프 리스크' 돌출
정부, 이란과 건설 협상에 '트럼프 리스크' 돌출
  • 박소현 기자
  • 승인 2017.02.0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박소현 기자] 미 행정부가 이란에 대한 대대적인 제재를 발표하면서 정부가 추진하던 이란과 협상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정부는 오는 9일 금융협의체를 통해서 관련 이슈를 논의할 예정이지만 뚜렷한 대응방안을 세우긴 어려운 실정이다.

미 재무부는 지난 3일 이란의 최근 미사일 도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개인 13명과 단체 12곳을 제재 대상에 새로 추가했다고 성명을 냈다. 제재 대상은 탄도미사일 기술 개발 및 지원에 연루된 인물과 단체들이다. 이들 개인 및 단체는 앞으로 미국 및 미국인과 모든 형태의 경제 거래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란 제재가 강화되면 지난해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순방 이후 이란과의 공조를 강화하려던 정부 계획도 흔들릴 공산이 매우 크다.

그간 국토교통부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는 미국의 재제 완화 이후 약 250억달러 규모의 이란 금융지원 방안을 추진해왔다. 당장 인프라건설 비용이 부족한 이란에 건설자금을 빌려주고 한국 건설업체가 이란의 건설사업을 맡는다는 구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구상해온 이란과의 협상은 최근 막바지 단계에 이른 상황"이라며 "하지만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변수가 큰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도 "오는 9일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금융지원협의체에서 수출입은행 등 담당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이란과의 금융협의 등 최근 상황에 대한 대응책 전반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