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유재경, 최순실이 미얀마를 선택한 이유 '논란 확산'
'핫이슈' 유재경, 최순실이 미얀마를 선택한 이유 '논란 확산'
  • 황미진 기자
  • 승인 2017.01.3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유재경 미얀마 대사가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31일 현재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유재경’이 등극한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미얀마에 대한 각종 정보가 핫이슈로 급부상 중이다.

미얀마의 공싱 명칭은 ‘미얀마 연방공화국’으로, 동남아시아에 있는 국가이며 수도는 네피도다. 68%의 버마족과 샨족, 카렌족, 친족, 카친족, 몬족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1989년 이전에는 미얀마의 군사 정권은 ‘버마’라는 호칭은 영국 식민지 시대의 잔재인데다가 버마족 외에 다른 소수 민족을 아우르지 못한다면서 135개의 소수민족을 아우르는 명칭인 미얀마(Myanmar)로 국호를 변경해 눈길을 끈다.

현재도 민주화 운동을 하는 활동가들은 군사 정권에서 붙인 국명인 미얀마와 현 국기를 거부하고, 버마라는 호칭과 옛 국기를 고집하고 있다. 미국·영국 등도 반체제 인사들의 예를 따라 버마라고 부르지만 미얀마 정부의 항의가 이어지자 미얀마와 버마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는 비르마니아(Birmania)라고 불리며 미얀마의 정치적 상태를 잘 모르는 제3국들은 여전히 버마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한편, 31일 오전 유재경 미얀마 대사는 최순실 의혹 관련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출석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화이트페이퍼 고유 콘텐츠입니다. 본지 기사를 상습 도용 중인 일부 언론사의 경우, 재차 도용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사전 고지하는 바입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