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불출마 선언, 유시민 예언 통했나? "대선도 관운이 작용"
박원순 불출마 선언, 유시민 예언 통했나? "대선도 관운이 작용"
  • 김경욱 기자
  • 승인 2017.01.2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JTBC '썰전' 방송 화면

[화이트페이퍼=김경욱 기자] 박원순 서울 시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썰전' 유시민 작가가 박원순 시장에 대해 언급한 방송 장면이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 12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JTBC '썰전'에서는 2017년 대권 잠룡 분석 '그 자가 알고싶다' 2탄이 방송됐다.

당시 방송에서 유시민 작가는 박원순 시장이 지난 7일 지방분권형 개헌을 공약한 것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긴 하다"며 "하지만 지금 국정 농단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있는 상황에서 대중들의 즉각적 요구와는 맞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에 전원책 변호사도 "박원순 시장이 대중의 관심을 끄는 방법론에 익숙하지 않다"며 "지방분권형 개헌이 대중에게 먹히느냐? 아니다. 대중이 가장 가려워하는 곳을 긁어줘야 하는데, 개헌은 지방자치장들이 답답한 부분이지 일반 시민들은 잘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구라는 "그렇다면 박 시장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었다.

전 변호사는 "대중에 휘어잡을 화두"라고 강조했다. 그는 "본인이 직접 체득하고 깊이 이해하고 있는 화두가 아니면 대중에게 말할 때 호소력도 없다"고 주장했다.

유 작가는 "대선도 관운이 작용한다. 정치인들은 잘 안 변한다. 그 사람을 대중이 발견 안 해줄 수도 있다"며 "박 시장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사람들에게 인식된 캐릭터가 현 시국과 잘 안 맞는다. 아마 답답할 거다"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