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가 만들어 낸 기적 같은 성과…시청률-영향력-OST-서적까지 ‘찬란’
‘도깨비’가 만들어 낸 기적 같은 성과…시청률-영향력-OST-서적까지 ‘찬란’
  • 김경욱 기자
  • 승인 2017.01.1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CJ E&M 제공)

[화이트페이퍼=김경욱 기자] ‘도깨비’가 만들어 낸 기적은 찬란했다.

시청자들에게 폭발적 사랑을 받고 있는 tvN 16부작 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하신(神)-도깨비'(이하 '도깨비')가 이번 주 마지막 회를 앞두고 있다. 지난 주 결방으로 애를 태운 시청자들을 위해 21일 14회 방송에 이어 22일 15, 16회를 연이어 방송하기로 결정한 것. 이에 종영에 앞서 ‘도깨비’가 이뤄낸, 또 진행 중에 있는 찬란한 성적들을 되짚어봤다.

◇ 케이블 채널 역대 드라마 시청률 2위…최고 시청률 달성할까?

‘도깨비’의 뜨거운 인기는 시청률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2일 첫 방송에서 시청률 6.3%(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던 ‘도깨비’는 13일 방영한 13회에서는 15.5%로, 케이블 채널 드라마 순위 역대 2위에 등극했다. 1위는 18.8%를 기록했던 ‘응답하라 1988’이다.

이에 현재 ‘도깨비’ 역대 2위를 넘어 정상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도 큰 관심사 중 하나다. ‘응답하라 1988’의 시청률과 비교해보면 1위의 자리도 충분히 가능한 수치다. 흥미로운 대목은 ‘응답하라 1988’ 역시 3회를 남겨두고 기록한 시청률이 15.5%로, ‘도깨비’와 같은 수치였다. 이에 ‘도깨비’가 케이블 채널 드라마의 기록을 다시 쓸 수 있을지 대중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콘텐츠 영향력 1위 ‘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

'도깨비'는 지난 16일 CJ E&M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가 공동으로 발표한 1월 1주차(1월2일~1월8일) '콘텐츠 영향력 지수(CPI) 평가'에서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 ‘주목하는 프로그램’ ‘관심 높은 프로그램’ ‘지지하는 프로그램’ 등 모든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12월 1주차 콘텐츠 영향력 지수 평가에서 처음으로 순위에 이름을 올린 '도깨비'는 진입과 동시에 모든 부문을 석권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후 6주 연속으로 해당 조사의 최정상권에 이름을 올리는 진기록을 세웠다. 방송 시작 이후 종영을 3회 앞둔 지금까지도 화제성은 조금도 낮아지지 않고 있다.

◇ OST부터 관련 서적까지 차트 1위 기염

촛불이 없어도 ‘도깨비’를 부르는 주문이 있다. 그건 바로 OST다. 명장면에 흐르던 음악이 귓가를 자극하면 눈앞에 애절한 눈빛으로 날 바라보는 공유와 처연하게 눈물을 쏟는 이동욱의 애절한 모습이 그려진다.

이런 현상은 ‘도깨비’ OST 음원차트 성적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났다. 지난 16일 기준 벅스 주간 차트는 말 그대로 ‘도깨비’ 천하였다. 1위에 오른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를 필두로 2위는 어반자카파의 ‘소원’, 4위는 소유의 ‘I Miss you’, 5위 크러쉬의 ‘뷰티풀(Beautiful)’, 8위는 찬열과 펀치의 ‘스테이 위드 미(Stay With Me)’, 10위는 에디킴의 ‘이쁘다니까’, 11위는 샘김의 ‘후아유(Who are you)’, 12위는 정준일의 ‘첫눈’이 올라있다.

OST를 넘어 '도깨비'의 인기는 책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도깨비 포토에세이'와 원작소설 '도깨비 1권'이 12일 교보문고 실시간 베스트셀러 1, 2위에 오른 것. 오는 24일에는 ‘도깨비 2권’이 출간되며 인기를 이을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달 10일 방영된 드라마 '도깨비' 4화에서 김신(공유 분)이 자신에게 달려오는 지은탁(김고은 분)을 바라보며 읊은 김인육의 '사랑의 물리학'이 포함된 시집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도 방송 후 시중 7개 온라인 서점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2주 연속 1위에 오르며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