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서민 체감물가 높다”…정부, 계란·가공식품 가격 안정화 집중
유일호 “서민 체감물가 높다”…정부, 계란·가공식품 가격 안정화 집중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1.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물가관계장관회의를 4년만에 열고 물가를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기상 악화, AI 등으로 채소·계란 등 서민생활 밀접품목 가격이 크게 상승해 서민들의 체감물가 높은 상황"이라며 “농산물, 가공식품, 지방공공요금 안정에 집중해서 실제 생활현장에서 물가안정 분위기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19일 정부 서울 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계란이 산란계 감소로 당분간 높은 가격 수준이 지속될 우려가 있는 만큼 가격이 낮고 근거리 수입이 가능한 국가 등으로 수입선을 다변화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AI 관련 민생물가·수급대응 태스크포스(TF)’ 4차 회의에서 "설전까지 신선란 1500톤(2500만개)이 수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18일까지 수입이 확정된 신선란은 미국, 호주 등 2개국에서 420톤(약 600만개) 수준에 불과하다. 수입위생조건, 검역증명서 등의 조건을 갖춘 국가가 많지 않아서다.

이날 유 부총리가 가격, 근거리 수입 등 비교적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해 수입선을 다변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계란 수입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정부는 산란계 사육 조건을 고려해 앞으로 1~2년은 계란 값이 평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현재 대형마트에서 국내산 계란 한 판(30개) 가격은 8000원대다. 구입처에 따라 1만원을 넘기도 한다.

식품 원재료 가격인상에 따라 급등 조짐을 보이는 일부 가공식품 가격에 대해서도 관리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담합, 사재기 등 부정한 방법으로 가격인상을 막는다.

유 부총리는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 감시활동을 강화하겠다"며 "편승, 담합 등 불합리한 가격인상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교통비 등 공공요금 및 각종 공공 수수료 인상 폭도 최소화한다.

유 부총리는 “공공요금은 공공기관과 지자체 차원에서 경영효율화를 통해 가격상승 요인을 우선 흡수하도록 하지만 불가피한 경우에는 분산 인상하거나 인상 폭을 최소화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재 계약물량의 50%인 채소류 생산안정제 물량을 대폭 늘리고 축산물 유통단계를 축소해 농수산물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정부는 향후 민생물가·수급대응 TF 및 물가관계장·차관회의를 연계시켜 물가대책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필요시 보완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 범 정부 차원의 물가관계장관회의는 지난 2013년 2월 이후 4년 여만에 재개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