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데일리가 뽑은 ‘5월에 읽을 만한 책’
북데일리가 뽑은 ‘5월에 읽을 만한 책’
  • 북데일리
  • 승인 2008.05.2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국내 유일의 책전문 뉴스사이트 북데일리(http://www.whitepaper.co.kr)가 `이달의 책`을 선정, 발표했다. 13명의 책전문기자로 구성된 선정위원단은 문학, 인문, 과학, 경제경영 등 총 10개 분야에 걸쳐 10권의 책을 선정했다. 최근 1개월 내 출간 된 책을 대상으로 엄선했다.

북데일리는 `이달의 책` 선정을 계기로 베스트셀러 속에 가려진 숨은 양서를 발굴해 독서문화의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순위권에 들지 못한 추천 도서도 함께 알려 다양한 책을 소개할 계획이다

▶문학

<악기들의 도서관>(문학동네)

“톡톡 튀는 상상력이 돋보인다. 악기 본연의 소리만 녹음해서 모아둔다는 발상이 신선하다. 삶의 소소한 부분을 진지하게 탐색해 잔잔한 감동과 생각거리를 준다는 점이 독특하다. 김중혁의 재발견”



▶경제

<을의 생존법>(쌤앤파커스)

“공감할 만한 사례와 명쾌한 문장. 현장에서 직접 겪은 사례를 토대로 쓴 에피소드가 신뢰성을 높인다. 현재의 직장에 위기감을 느끼는 샐러리맨이라면 누구나 읽어 볼만한 책”



▶사회

<민주화 20년, 지식인의 죽음>(후마니타스)

“우리사회 지식인에 대한 비판적 탐구서. 지식인들이 정치, 경제 권력과 어떻게 손잡고 군림하려 드는지, 자신의 안위만을 챙기려 하는지 보여준다. 풍부한 통계자료가 설득력을 더한다”




▶인문

<사람의 한평생>(학고재)

“단순히 의례의 절차나 형식을 정리한 책이 아닌, 발로 뛰며 체험한 결과물이다. 다양한 해답을 실생활에서 풀어 내 공감의 폭을 넓혔다. 결혼, 부모가 되는 단계, 죽기 전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담았다.”



▶역사

<만들어진 역사>(말글빛냄)

“고대부터 현대까지, 인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36가지 사건을 다각도에서 살펴본 책. 널리 알려진 사건들을 보다 열린 시각으로 보게 한다. 원서에 충실히 번역된 점 또한 돋보인다”



▶철학

<진정한 행복>(을유문화사)

“행복에 관한 다양한 사색. ‘행복이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철학자들의 엄숙한 가르침에서부터 최신 베스트셀러에 이르기까지, 행복에 관한 수많은 의견을 살펴본다. ‘행복의 현실’을 깨우쳐 주는 책”



▶과학

<타고난 반항아>(사이언스북스)

“인류 역사를 바꾼 혁명적 사건의 주역들의 전기적 자료를 통해 출생순서와 가족 관계, 창조성에 관해 설명한다. 출생 순서 효과와 가족역학이라는 흥미로운 답을 제시한다. 책 다른 관점과 생각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예술

<서양미술사 1>(휴머니스트)

“하품 나는 제목을 웃음 나는 이야기로 풀어가는 미술사 책. 미술사 전반을 다루는 대신 핵심 주제 몇 가지에 깊이 있게 접근하는, 선택과 집중이 탁월하다. 저자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미술작품의 시대별 양식의 차이가 눈에 들어온다. 미술사도 재미있는 텍스트임을 보여주는 똑똑한 책”



▶에세이

<여행할권리>(창비)

“소설가 김연수의 에세이. 곳곳에서 묻어나는 작가정신이 매력적이다. 인간에 대한 사유와 작가적 정체성과 맞물린 사색이 고집스럽고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다. 김연수 특유의 탄탄한 문장력과 작가로서의 전문성에 매료된다.”



▶아동

<조지의 우주를 여는 비밀 열쇠>(랜덤하우스코리아)

“공상이 아닌, 진짜 과학을 기초로 한 모험을 그린 작품. 주인공 조지의 우주 여행을 통해 별과 행성, 혜성, 블랙홀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아이들에게 우주에 대한 꿈을 갖게 해주는 책.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과 소설가인 그의 딸 루시 호킹이 함께 썼다”




그밖에 추천된 도서로는 <모든 사랑에 불륜은 없다>(에이원), <기부향기는 매콤한 페퍼로드를 타고>(아르케), <미래는 핀란드에 있다>(살림), <그림책상상>(상출판사), <씨큐>(매직하우스), <사육과 육식>(알마), <젊음의 탄생>(생각의나무), <사라져가는 것들 잊혀져가는 것들>(다할미디어) 등이 있다.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