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람, 알고보면 정감 넘치죠"
“부산 사람, 알고보면 정감 넘치죠"
  • 북데일리
  • 승인 2008.05.1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최영철 시인의 산문집 <동백꽃, 붉고 시린 눈물>(산지니. 2008) 속 부산은 푸근하다. 따뜻하고 정겹기도 하다. 작가가 의도한 결과다. 14일 낮 12시 30분 인사동에서 가진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부산의 정감 있는 모습을 그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최영철은 시집 <그림자 호수>, <호루라기> 등을 펴낸 중견 시인이다. 2000년에는 제2회 백석문학상을 받았다. 이번 산문집은 과거 ‘부산일보’에 연재했던 ‘작품 속 부산’과 여러 정기간행물에 기고했던 글을 다시 손 봐 엮은 책이다. 여기서 그는 총 2부에 걸쳐 부산의 풍경과 속내를 시인의 눈으로 살핀다.

“부산에서는 조그만 것, 작은 소리만 들어도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부산은 그에게 제2의 고향이다. 태어난 곳은 경남 창원이지만 거의 부산에서 자라고 생활했다. 그만큼 그에게 부산은 익숙하다. 그래서 어느 하나를 스쳐도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다. 이는 시를 쓸 수 있는 힘이기도 하다. 작가는 “지금까지 축적된 친밀감이 있어서 이웃의 표정만 봐도 속내가 보인다”고 말했다.

시인은 한 때 짧게나마 서울에 살았던 적이 있다. 1988년의 일로 쉽지 않은 시간이었다. 그는 “서울은 동네에서 이웃들과 부딪히며 느끼는 소통이 없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결국 3년 만에 부산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던 시인. 그는 “촌은 먹고 사는 게 힘들긴 하지만 마음이 편하다”며 “다른 시인, 소설가들도 촌으로 왔으면 좋겠다”며 느긋함을 보였다.

이번 작품에서 글만큼 눈길을 끄는 요소는 삽화다. 부산 태생의 미술가 박경효는 원고를 보고 출판사의 제의를 단박에 수락했다. 부산 구석구석을 화폭에 옮긴 그의 그림은 페이지 곳곳에 자리해 글과 어울린다.

이 중 작가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그림은 바로 ‘수영동 푸조나무’. 암갈색의 굵은 선과 힘차게 찍힌 녹색 점이 조화를 이뤄 장대함을 뿜어내는 그림이다. 모델인 푸조나무는 사적공원 내 자리한 500년 된 천연기념물이다. 시인은 “그림을 처음 보는 순간 ‘내게 팔아라‘고 조르기도 했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이날 그는 후배 시인의 작품에 대한 생각도 들려줬다. 특히 미래파를 지목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통로를 만들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단, “깊은 울림은 부족한 것 같다”며 “내게는 멀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출판사 산지니가 주관했다. 산지니는 대표적인 부산 출판사다.

한편, 6월 27일 부산 광한리 미술문화공간 ‘강’에서는 박경효 화가의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다. 15일 동안 책에 소개된 삽화는 물론 미공개 그림까지 포함해 총 40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문의 051-751-0377)

[김대욱 기자 purmae33@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