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감소가 성장률 하락 견인"..이주열 총재 "구조개혁으로 생산성 높여야"
"생산성 감소가 성장률 하락 견인"..이주열 총재 "구조개혁으로 생산성 높여야"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6.02.24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 잠재성장률이 낮아진 요인으로 생산성 기여도 하락을 지목했다.

이주열 총재는 24일 서울 중구 한은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구조개혁에 따른 생산성 향상 없이는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은에 따르면 우리나라 잠재성장률은 지난 2001∼2005년 5.2%에서 2011∼2015년 3.0%대로 하락했다. 생산성 기여도가 2.2% 포인트에서 0.8% 포인트로 낮아진 것이 주된 요인이라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이 총재는 "잠재성장률 결정요소는 자본, 노동, 생산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생산성이 4분의 1에 불과하다"며 "반면 미국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일본에 대해서도 "일본은 고령화 진전으로 노동기여도가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어 생산성 향상이 거의 유일한 성장동력일 수 밖에 없는데 구조개혁 미흡으로 여러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릴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도 구조개혁이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경제회복을 하려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개혁 방안을 제대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