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중동에선 벌써 국제통화 발돋움?..SDR 편입 후 비중 증가..카타르 1년 사이 30%↑
위안화, 중동에선 벌써 국제통화 발돋움?..SDR 편입 후 비중 증가..카타르 1년 사이 30%↑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6.02.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위안화가 SDR(특별인출권)에 편입된 뒤부터 중동 국가에서 위안화 사용 비중이 부쩍 늘어나 었다. 특히 카타르는 1년 사이 30% 넘게 폭증했다.

5일 싱가포르 매체 스트레이츠타임스는 "카타르·아랍에미리트를 포함한 중동 국가들이 중국·홍콩과 거래할 때 위안화를 사용하는 비중을 크게 늘렸다"고 전했다.

이들이 위안화를 사용하는 비중이 지난 2014년 69%에서 지난해 74%로 증가했다. 특히 카타르는 같은 기간 위안화 결제 비중이 29%에서 60%로 폭증했다.

지난해 말 위안화가 IMF(국제통화기금) SDR 통화바스켓에 편입돼 기축통화로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도 중국이 중동 투자를 확대해 중동 지역에서 위안화 결제 비중이 더 증가할 전망이다.

중동은 위안화 국제화에 중요한 지역이다. 현재 원유 결제통화는 대부분 달러다. 중동과 무역을 확대해 달러 결제를 위안화 결제로 대체하면 위안화가 국제통화로 발돋움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중동 터키 아프리카 지역 업무를 총괄하는 시도 베스타니는 "중동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위안화를 결제통화로 쓰는 비중이 계속 늘어날 것"라고 전망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