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장거리 운전 안전하게..자동차점검 방법 10계명
설 장거리 운전 안전하게..자동차점검 방법 10계명
  • 주가영 기자
  • 승인 2016.02.0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화재는 안전한 장거리 운전을 위한 자동차점검 10계명을 소개했다. (사진=삼성화재)

[화이트페이퍼=주가영 기자]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 장거리운전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삼성화재가 안전한 장거리 운전을 위한 자동차점검 10계명을 소개했다.

1.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필수!

설 연휴 극심한 정체시간에는 주행시간이 길어져 타이어 마모가 빨라질 수 있다. 타이어 공기가 너무 적으면 연비가 감소하고 타이어 수명이 짧아진다. 공기압이 너무 세면 장애물을 넘을 때 튕기는 현상이 생겨 위험할 수 있다.

2. 타이어 트레드도 확인하자

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인 트레드에는 홈과 문양 등이 새겨져있다. 고무층이 지나치게 마모되면 타이어 사이로 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하고 물 위에서 달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위험해진다.

3. 엔진오일을 점검하자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 부품들이 마모되지 않고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 윤활유다. 차량 운행 전 확인해 보고 이물질이 있거나 엔진오일이 변색되었을 경우 가까운 정비소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4. 브레이크 패드를 점검하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반응이 느리거나 잘 작동하지 않는 느낌이 든다면 브레이크패드 마모를 의심해봐야 한다. 혼자 점검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정비소에 갈 일이 있다면 확인해보자.

5. 브레이크액도 함께 점검하자

브레이크액은 페달을 밟으면 유압으로 피스톤을 움직여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6. 배터리를 점검하자

배터리가 방전되면 자동차의 움직임은 모두 멈춘다.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 성능이 10~20% 떨어지기 때문에 미리 정비업체에 들러 배터리 전압을 체크하고 전압이 낮다면 새 배터리로 교체하자.

7. 워셔액도 살펴보자

눈이나 비가 와서 더러워진 창문을 닦을 수 없다면 위험한 운전이 될 수밖에 없다. 엔진룸에 보이는 파란색 뚜껑을 열면 확인할 수 있다.

8. 부동액(냉각수)를 점검하자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나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해준다. 자동차 보닛을 열고 부동액 용기의 수위가 High와 Low 중간에 위치하는지 확인 후 부족하면 보충한다. 반드시 엔진이 식은 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9. 팬벨트을 점검하자

팬벨트가 느슨하면 발전 능력이 떨어지면서 엔진 냉각 능력이 낮아진다. 심한 경우 엔진이 정지할 수도 있다.

10. 미션오일을 확인하자

요즘 자동차들은 미션오일 교환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되지만 오일의 특성상 반영구적으로 지속될 수는 없다. 때문에 10만km 정도 운행 후 미션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