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목소리로 결제한다..BC카드, 보이스인증 결제 기술 국내 첫 개발
내 목소리로 결제한다..BC카드, 보이스인증 결제 기술 국내 첫 개발
  • 주가영 기자
  • 승인 2016.01.14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BC카드는 14일 세계 최초로 FIDO 기반 보이스(Voice)인증 결제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임직원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사진=BC카드)

[화이트페이퍼=주가영 기자] 내 목소리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모바일 결제하는 시대가 열린다.

BC카드는 14일 세계 최초로 FIDO 기반 보이스(Voice)인증 결제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임직원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BC카드 914만 고객들이 사용 중인 모바일 결제 앱(이하 mISP)을 통해 보이스인증으로 거래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목소리로 인증하는 결제 서비스는 상용화된 적이 없다.

보이스인증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mISP 내 BC카드를 등록한 고객은 보이스인증 등록 버튼을 눌러 본인의 음성으로 “내 목소리로 결제”라고 스마트폰에 저장한다. 이후 스마트폰에 저장했던 멘트와 똑같이 말하면 결제 완료된다.

BC카드가 개발한 FIDO 기반 보이스인증은 여타 생체인증과는 달리 거의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 결제 시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홍채∙지문인증 방식 등은 이를 저장∙인식하기 위해 모바일 내 각각의 기능을 할 만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하지만 보이스인증은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된 마이크만 있어도 사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와 애플 운영체제 모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대부분이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삼성전자 모바일 운영체제(타이젠) 등 웨어러블 기기에도 탑재될 예정이다.

저장한 보이스정보를 스마트폰 내 보안적으로 안전한 공간에 암호해 보관할 할 수 있다. 실제 결제 시에는 스마트폰에서 인증 후 BC카드가 보유한 FIDO 서버에서 또 한 번 인증해 안전하다.

BC카드는 보이스인증 결제서비스를 먼저 mISP에서 상용화 하는 데 이어 간편결제 BC페이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안면∙홍채인증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BC카드 최정훈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최근 다양한 생체인증 중 보이스인증은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체인증 기술 개발에 더욱 힘써 부정사용 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