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금융 왜 굼뜬가 했더니.."평가체계 재정립해야"
기술금융 왜 굼뜬가 했더니.."평가체계 재정립해야"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11.1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기술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치평가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자료=뉴스1)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기술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치평가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1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기술금융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에서 이같이 주문했다.

지적재산권을 평가하기 위해 TCB(Tech Credit Bureau, 기술신용정보) 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만 객관적인 평가 방법에 대해 시장의 공감대가 정립돼 있지 않다는 것이 황 실장의 판단이다.

이로 인해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세계적 추세에 비해 우리나라는 특허의 양적 성장에만 치중해 기술금융이 부진하다고 평가했다. 기술금융은 기업의 재무 상태가 아닌 보유한 기술을 평가해 자금 지원을 하는 것이다.

황 실장은 "미국은 무형자산이 기업 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넘어서고 있다"며 "한국도 지적재산권에 대한 현금화 등 전략적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신뢰성 있는 가치평가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는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자금 조달 방식으로 지적재산권서 발생한 현금을 이용하는 것과 지적재산권을 담보로 활용해 발생한 대출채권을 현금화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기술금융 활성화로 한국 경제의 성장동력을 찾자는 주문도 나왔다. 빈기범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해 민간 참여를 확대하는 구조를 고안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기술금융이 한국 경제의 90% 이상 차지하는 막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해 민간참여를 유도하고 세계가 벌이는 특허전쟁에 대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