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비큐 신장암 경고'..고온에서 조리한 고기 먹으면 "신장암 걸릴 확률 높아"
'바비큐 신장암 경고'..고온에서 조리한 고기 먹으면 "신장암 걸릴 확률 높아"
  • 김동민 기자
  • 승인 2015.11.1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온에서 구운 고기를 먹으면 신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NBC 등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대 앤더슨암센터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 신장암 환자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육류 조리 시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장암 환자 659명과 건강한 성인남녀 699명의 식습관을 비교 분석한 결과다.

신장암 환자가 많이 섭취한 발암물질은 'PhIP(페닐이미다조피리핀)'과 'MeIQx(아민디메틸이미다조퀴녹살린)'이다. 두 발암물질은 바비큐나 팬프라잉(끓는 기름을 뿌리며 굽는 조리법) 등으로 육류를 고온 조리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장암 환자는 건강한 사람보다 PhIP를 평균 54퍼센트 더 섭취했다. MeIQx 섭취량은 건강한 사람의 두 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연구팀은 "인체에서 독소의 거름망 역할을 하는 신장에 이러한 물질이 축적되면 암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육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과일, 채소와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다”며 "바비큐나 팬프라잉으로 조리된 고기를 가능한 한 피하라"고 권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