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만 독립세력 견제?..양안 정상회담 '하나의 중국' 재확인
中, 대만 독립세력 견제?..양안 정상회담 '하나의 중국' 재확인
  • 김동민 기자
  • 승인 2015.11.07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김동민 기자] 중국·대만 정상이 정상회담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재확인했다.

7일 오후 3시(현지시각)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중국 시진핑 주석과 대만 마잉주 총통의 정상회담이 열렸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1992년 합의한 '하나의 중국'이란 원칙을 재확인했다.

회담 후 열린 기자회견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했다. 덧붙여 "양안의 최대 위협은 대만 독립 세력"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시진핑 주석이 대만의 독립을 추구하는 민진당 대선후보 차이잉원을 견제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우리는 뼈와 살이 터져도 끊을 수 없는 형제이자 피로 이어진 가족"이라고 말했다. 마잉주 총통은 "양안 인민은 중화민족이며 염황의 자손"이라고 화답했다. 마잉주 총통은 특히 "양측은 서로의 가치와 삶의 방식을 존중해야 한다"며 상호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만이 외교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국 측에 양해를 구한 것으로 분석된다.

1992년 중국과 대만은 '92공식'에서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기로 한 바 있다. 당시 중국 해협양안관계협회와 대만 해협교류기금회가 회담을 갖고 하나의 중국을 인정했다. 대신 두 나라는 중국을 각각 중화인민공화국(중국)과 중화민국(대만)으로 칭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