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중도해지 때 '소득세 폭탄' 안맞아도 된다…금감원 원스톱 처리 시스템 등 "가입자 권익제고"
연금저축 중도해지 때 '소득세 폭탄' 안맞아도 된다…금감원 원스톱 처리 시스템 등 "가입자 권익제고"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5.10.2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연금저축보험을 중간에 해지했는데도 가입자 모르게 소득세를 더 내야하는 상황이 없어질 전망이다.

또한 연금저축상품의 수익률, 예상 월 연금액과 같은 정보를 상품끼리 비교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시스템’을 내년 1월부터 선보인다.

연금저축에 든 사람은 앞으로 금융회사로부터 서면이나 이메일 말고도 3개월마다 수익률 및 수수료율을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받아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이 가입자의 과세 자료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연금저축 과세자료 조회시스템’을 오는 2017년까지 구축해 저축인출 또는 중도해지할 때 기타소득세 징수 문제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금 금융상품 가입자 권익제고 방안을 28일 발표했다.

연금저축을 중간에 해지하면 부어 뒀던 원금 가운데 16.5%를 기타소득세로 내야 한다. 하지만 금융회사 입장에선 가입자 소득공제 관련 내역을 조회할 수 없어 가입자가 소득공제 확인서와 연금납입 확인서 등을 따로 제출하지 않으면 납입 원금 전액에 대해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