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이책] 동기부여 전문가 손용규 "독서는 양보다는 질!"
[오늘은이책] 동기부여 전문가 손용규 "독서는 양보다는 질!"
  • 북데일리
  • 승인 2007.06.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감은 노력과 준비에서 비롯됩니다.”

[북데일리] 동기부여 전문가 손용규(39) 씨는 강연에 나갈 때 마다 자신감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본인이 직접 삶에서 길어 올린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학창시절에는 공부 못한다고 교실에서 쫓겨난 적도 있었습니다. IMF 때는 회사가 문을 닫으면서, 전세금도 모두 잃었죠. 그 때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안고, 다시 일어섰습니다.”

신문배달부부터 전단지 알바생, 미싱사 보조, 고졸 기능공, 교육학 박사, 동기부여 전문가까지, 순탄치 않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자신감만은 늘 잃지 않았다.

최근 자기계발서 (프롬북스. 2007)을 펴낸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자신이 터득한 이치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서다.

“현대는 ‘약육강식’이라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을 만큼 치열한 무한경쟁 시대죠.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동기와 에너지를 부여하는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손 씨 역시 난관에 부딪힐 때마다 책에서 길을 찾았다. 특히 변화경영연구소 구본형 소장의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김영사. 2005)는 스승과 다름없는 책이다.

저자는 “미래의 부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출발점은 자신이 고용 당했다고 생각하는 인식의 파괴에 있다”며 “사무치는 열정을 안고 스스로를 고용한다면 최고의 가치를 지닌 존재가 될 것”이라고 역설한다.

능동적인 삶에 대한 메시지는 손 씨가 자기경영원(www,myup.net)을 설립하는데, 결정적 계기가 됐다.

“훌륭한 스승이 옆에 계신다면 책에서 보다 더 많은 지혜와 자극을 얻을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런 스승을 만나기는 쉽지 않기에, 독서가 필요한 것 아닐까요?”

독서를 곧 배움이라 여기는 손 씨. 그는 보다 많은 지식과 지혜를 구하기 위해, 거실에서 TV를 ‘퇴출’시켰다. 그렇다고 다독을 하지는 않는다. 심한 경우, 한 달에 고작 한 권을 읽을 때도 있다. 양보다는 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손 씨는 좋은 책이라는 확신이 드는 도서만 선택해서, 구입하고 있다. 까다롭게 고른 만큼, 책은 다각도로 활용한다. 중요한 내용은 발췌해 강연 및 집필 자료로 사용한다.

“정말 괜찮은 도서라고 생각되면, 강의에 나가서 청중들에게 적극 추전하기도 합니다.”

못 말리는 책 사랑이 그에게 독서전도사라는 새로운 직함까지 안겨주었다.

거듭되는 좌절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꿈을 이룬 손용규 씨. 그가 지닌 자신감, 그가 얻은 성공의 밑바탕엔 이처럼 책이 자리하고 있었다.

[고아라 기자 rsum@naver.com]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