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꿰뚫어 보는 눈을 가지려면?
진실을 꿰뚫어 보는 눈을 가지려면?
  • 정지은 기자
  • 승인 2015.05.0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더 트루스>가 전하는 방법

[화이트페이퍼=북데일리] 당신은 남의 말을 쉽게 믿는 사람이다. 그래서 가끔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다. 어떻게 하면 ‘옥석’을 가릴 수 있을까. <더 트루스>(인사이트앤. 2015)는 “진실은 보이는 그대로가 아니며 진실을 볼 수 있는 눈에만 비친다“라고 말한다. 책은 저자의 체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이런 내용이다.

어느 월요일 오후, 휴대전화가 울렸다. 전화를 건 사람이 자신을 소개하더니 내가 운영하는 문학 에이전시의 어느 고객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이 있는지 물었다. 나는 “그럼요.”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바로 “그 사람은 사기꾼입니다.”라는 말이 날아왔다. 전화를 건 사람은 부정 폭로 전문 기자였다. 그는 자신이 찾아낸 숨겨진 실화(實話) 덕에 큰 출판사에서 상당한 금액의 선인세(先印稅)를 받기 직전이었다. 정보 제공의 대가로 내게 나눠주겠다는 금액은 융자금을 여러 달 동안 갚을 수 있을 만한 액수였다. -서문

상황을 파악해보니 그 말은 사실이었다. 저자는 거짓말과 거짓말쟁이를 알아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거짓말쟁이에게 진실을 이끌어내는 사람의 비법을 알고 싶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보디랭귀지 읽기, 사람들이 정보를 분류하는 방법 알아내기, 유도 질문법 활용하기, 수사관이 접근법(Approach) 같은 도구 외에도 여러 사실 간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한 분석 체계, 그리고 정보 분석력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