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은 풀리기를 기다릴 밖에...
의심은 풀리기를 기다릴 밖에...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3.04.2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잇]<저녁매미 일기>중에서

[북데일리] 보통 누군가에게 억울하게 의심을 받는다면 그 의심을 풀기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물며 목숨이 걸린 일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지 않을까. 헌데 죽음 앞에서도 굴하지 않는 한 무사가 있다. 그는 말한다.

“여름 한철 치열하게 살다 가는 저녁매미(하루살이)처럼, 구원을 호소하지도, 헛된 희망을 갖지도, 그렇다고 회피하거나 포기하지도 않겠다!”

<저녁매미 일기>(비채. 2013)는 “무사로서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중년 무사 ‘슈코쿠’의 이야기다. 그는 누명을 쓰고 삼 년 후면 할복을 해야 하는 처지다. 젊은 무사 ‘쇼자부로’는 터무니없는 의심 때문에 죽어야하는 그에게 진실을 밝혀 생명을 구하라고 권한다.

<포스트 잇> “충의란 주군이 가신을 믿어주기에 다할 수 있는 것이야. 주군이 의심을 품는다면 가신은 충의를 다하려야 다할 방도가 없네. 그러니 주군이 의심을 품고 있다면 가신은 의심이 풀리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어.”

“허나 말씀을 드려야 주군도 아실 것 아닙니까.”

슈코쿠는 자신에게 너무 엄한 것이 아닌가. 슈코쿠처럼 너무 철저하게 생각하면 살기 힘들지 않을까. (중략)

“준케이인 님은 명군이셨네. 그러한 까닭에 나는 최선을 다해 섬겼지. 의심은 의심하는 마음이 있을 때 생겨나는 법. 변명한들 마음을 바꾸지는 못하네. 마음은 마음으로만 바꿀 수 있는 것이야.” (p135)

의심하는 이가 자신을 믿어준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