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Q&A>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재테크 Q&A>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김석한 기자
  • 승인 2011.07.1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 문) 20대 사회초년생으로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 신문이나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재테크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이나 이제 막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는 여전히 재테크는 어렵게만 느껴지게 마련입니다.

정해진 소득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사회초년에는 부모님 선물, 핸드폰, 옷, 구두, 각종 선물 등 소비가 급격히 늘어 납니다. 기존의 소비습관을 점검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은 늘리며 1%라도 높은 성과를 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혜택은 많지만 선지출 후결제 시스템으로 인한 무분별한 지출의 촉매제가 되곤 합니다. 되도록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 하도록 합니다. 저축은 수입의 70% 이상을 합니다.

종자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재테크가 무엇인지 이해도 안가고 실효성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종자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적금이나 펀드도 종자돈 없이 조금씩 모아나갈 때에는 돈이 늘어나는 것도 보이지 않고 별 효능도 없어 보입니다.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결혼자금, 주택구입자금, 노후자금 등 목적자금 계획을 세우고 종자돈부터 만들도록 합니다. 종자돈을 만들다 보면 재테크가 무엇인지 저절로 알게 됩니다.

금융지식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재테크를 한다면 금융상품보다 금융지식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금융지식이 부족하면 팔랑귀가 되어 수익률만 추구하게 되고 목적과 다른 엉뚱한 금융상품에 투자하게 되어 자산이 더디게 늘어 갑니다.

인플레이션을 이기도록 합니다.
은행의 정기적금 이자는 연단리 연복리를 적용하므로 인플레이션을 이길 수 없습니다. 매월 150만원을 연이율 5%의 적금에 36개월 동안 저축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매월 불입하는 돈은 월 단리 이자로 계산되고, 연복리는 12개월 단위의 불입원금에 대해서만 적용되므로 이자는 4,162,500원(3년, 원금 5400만원 이자율 7.7%)에 불과합니다. 은행에만 돈을 맡기면 목돈을 모은다는 것 외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돈이 일할 수 있도록 복리가 적용되는 적립식펀드 등 금융투자상품에 적어도 50%를 분산투자하여 안정성과 수익성을 제고해야 합니다.

보장성보험은 기본입니다.
보험은 미래의 불확실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상품입니다. 보험은 자산을 지키는 마지막 기회이자 투자이기 때문입니다. 미혼남성과 여성의 경우 보장성보험은 월 수입의 5%, 장기상품은 10% 이내로 합니다. 통상 보장성보험은 월 수입의 10%, 장기상품은 20% 이내로 하나 결혼하였을 때 남녀 2명의 보험상품이 합쳐지는 것을 감안하여 미혼시에는 통상적인 보험 비율의 절반만 하도록 합니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비앤아이에프엔 재정컨설팅센타,
http://bebest79.blog.me  금융지식 전반에 관한 명쾌한 책: 금융지식의 모든 것’]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