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했으면 돈을 벌어라 6탄
주식을 했으면 돈을 벌어라 6탄
  • 송영욱 칼럼니스트
  • 승인 2011.03.2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영원한 상승은 없다

1990년대 서태지의 힙합패션도 당시에는 생소하던 미국 힙합문화인 헐렁한 복장과 벙거지 모자를 전국적인 패션으로 확장시키면서 오래 지속되었다. 패션도 하나의 트렌드가 형성되면 오래 지속되듯이 주가추세도 한번 형성되면 오래 지속하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힙합패션이 영원히 계속되지는 않는다. 또 다른 패션이 인기를 끌게 된다. 상승추세가 형성되면 한동안 상승이 지속된다. 하락추세가 형성되면 한동안 하락이 지속된다. 그런데 어떤 추세가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언젠가는 추세도 반전된다. 상승추세에서 하락추세로,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반전되기도 한다는 점에 있다.

상승추세에서 주식에 투자하면 성공확률이 높다. 그러나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상승추세의 끝자락에서 투자했다가 하락추세로 반전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상승추세가 형성되면 한동안 지속되는 성질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언젠가는 횡보 또는 하락추세로 반전된다. 따라서 현재 상승추세라고 하여도 하락반전의 징후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상승추세의 막바지 징후가 나타나면?

상승추세선은 저점과 저점을 연결한 선이다. 상승추세선이 붕괴되면 상승추세가 더 이상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의심해야 한다. 상승추세에서도 단기적인 하락이 수없이 반복된다. 상승추세국면에서 저점을 연결한 상승추세선(지지선)은 우상향 한다. 상승추세에서는 조정을 받더라도 직전 저점을 깨지 않는 수준까지만 하락하고 직전 저점보다는 높은 위치에서 다시 상승하기 때문이다.

상승추세에서 상승추세선(지지선)을 붕괴하지 않을 정도의 하락을 ‘아름다운 조정’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좀 더 낮은 가격에서 주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종종 여러 가지 이유로 상승추세선(지지선)이 붕괴되는 경우가 있다. 상승추세국면이라도 상승추세선이 붕괴되면 투자를 보류해야 한다. 왜냐하면 상승추세가 마무리되고 하락추세 또는 횡보추세로 반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외부요인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상승추세선을 붕괴시키는 경우에는 보통 2~3일 이내에 상승추세선 위쪽으로 주가가 올라가면 상승추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상승추세선 붕괴 후 2~3일 이내에 상승추세선 위쪽으로 주가가 회복되지 못하고 전고점 부근에서 다시 하락하면 주가가 상투에 왔다고 생각해야 된다. 그리고 주가가 더 하락하여 전 저점 밑으로 떨어지면 상승추세는 끝났다고 판단해야 한다.

<상승추세 막바지의 징후>

- 주가가 상승추세선을 붕괴(하향돌파)한다.

- 주가가 상승추세선 붕괴 후 2~3일 이내에 회복되지 못한다.

- 주가가 다시 상승해도 직전고점 부근에서 다시 하락한다.

상승추세국면에서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이미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매도해야 한다. 특히 상승추세선 붕괴 후 계속 하락하여 전저점까지 붕괴되면 보유주식을 신속하게 매도해야 한다. 또 신규매수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반전 시점에서 화려한 뉴스와 전망들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신규매수에 참여하거나, 보유주식을 더 오래 가져가서 큰 수익을 내려는 욕심이 생기게 만든다. 하지만 그때가 상투다. 이런 징후가 보일 때는 주식과 멀어져야 한다. 화려한 뉴스와 소문은 신기루일 뿐이다.

상승추세국면이 한동안 계속되고 있다면 증권회사 직원에게 상승추세의 막마지 징후가 있는지 없는지 물어봐야 한다. “주가가 상승추세선을 붕괴시키지는 않았나요?”, “주가가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 하고 전고점도 붕괴시켰나요?” 만약 이러한 질문에 증권사 직원이 “Yes"라고 한다면, 어느 누구가 어떤 화려한 수식어로 주식을 추천한다고 해도 자리를 떨치고 나와야 한다. 주식은 상승추세 막바지에서 가장 유혹당하기 쉽고, 그 유혹에 빠졌을 때 가장 큰 손해를 본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송영욱 칼럼니스트 / 대한민국 펀드교과서 저자 새빛에듀넷 (www.saevitedu.net )이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