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된 달러화에 중독된 금융 시장
오염된 달러화에 중독된 금융 시장
  • 켐피스
  • 승인 2011.02.15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 요즘은 어디를 둘러봐도 물가이야기가 빠지질 않는다. 구제역 파동으로 육류가격이 급등하고 국제유가는 이집트 사태의 여파로 고공행진 중이다. 게다가 공공요금 인상까지 준비되어 있어 당분간 물가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는 힘들것 같다.

물가 폭등을 달가워 하는 나라는 없다. 때문에 규제도 가하고 필요하면 농산물창고대방출을 통해 가격 급등을 일시적으로나마 잠재우기도 한다. 우리 정부의 노력도 그에 못지 않다. 하지만 요즘 정부의 고민을 보면 안쓰러울 정도이다. 특히 치솟는 전세값 때문에 민심이 흉흉해지자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도 보인다.

물가급등의 원인은 명명 백백하다. 그것은 무한공급된 달러화로 인해 빚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이미 몰염치에 가까운 달러화는 세계경제에 악동 역할을 맡은지 오래다.

그러나 각국 정부는 유동성에 취해 부작용을 알면서도 변변한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 오히려 유동성공급으로 인한 주가상승을 은근히 즐기며 문제를 외면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연재해로 인해 일시적으로 물가가 급등하는 현상마져 이상하게 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원인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뻔히 드러난 마당에 유일한 통제수단인 금리 카드는 이제 절박한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미 지난 달 금통위는 예상을 깨고 금리를 올리면서 장기간에 걸친 저금리 기조에 변화를 보였다. 또한 지난 밤 중국은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유동성 흡수에 주력하고 있다. 사실상 미국과 유럽(금융위기의 주범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들이 물가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유동성 흡수라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현재의 물가문제는 그 해법이 뾰족히 없다는 점이 다소 절망적이다. 특히나 금융시장에 무척이나 공을 들여온 정부의 입장에서는 금리인상의 부작용(주가하락, 환율하락,이자비용 증가,경기냉각 같은..) 때문에 섯불리 건드리기도 쉽지 않은 형국이다. 사실 금리인상을 하지 않고도 물가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면 최상이다. 하지만 물가불안이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니고 전세계가 동일하게 겪고 있는 문제라면 더 이상 하늘만 쳐다보고 값이 떨어지길 기다리는 것은 정말이지 무모하다. 게다가 슬슬 번져가는 전세값 급등이 자칫 집값 상승으로 이어진다면 그 때는 정말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실물 경기가 여전히 일어서지 못하는 상태에서 민심이반은 충분히 예견되는 일이다. 이집트나 튀니지 사태에서도 보듯이 절대빈곤과 사회양극화, 물가폭등은 사회기반을 뒤흔들만한 재료다.

버블경제의 완결판이나 다름없는 요즘의 경제는 상황인식을 하고 있음에도 적절한 통제수단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화를 키우는 면이 있다. 특히나 이제는 어떤 조치를 취한다 해도 반대급부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너무 늦어버렸기 때문이다. 미적거리는 정책으로 물가불안을 잠재우지 못한다면 정권말기에 들어서는 MB정부는 큰 부담을 안게 될 것이다.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미국정부와 보조를 맞추는 금리정책을 절대 써서는 안된다.

최근 미국증시와 유럽증시의 강세는 간악스럽기 짝이 없다.

그들은 이머징마켓에 투자한 돈을 회수 중이다. 물가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금리를 올린 나라들은 상대적으로 통화가 평가절상 될 수 밖에 없다. 물론 달러화는 환차익을 덤으로 얻게 된다. 그렇게 이머징 시장에서 벌어들인 돈은 다시 선진 증시로 향하고 있다. 이것이 요즘 국제증시에서 선진시장UP 이머징 시장 DOWN 의 이유이다. 인플레가 극심하면 이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위기경보이다. 결국 불확실성은 변동성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시장이 요동치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 모른다. 그동안 금융 시장은 미국의 양적완화를 환호하고 무차별적인 가격급등으로 답했다. 하지만 우리가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 지난 연말 부터 서서히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따라서 최근 이머징 증시의 약세는 더이상 유동성이 내뿜는 독성에 버티기 힘들다는 메세지로 봐도 무방하다. 물론 한국은 그럼에도 여전히 독야청청 하지만 달러화라는 독약을 즐겨마시다 보면 향후 노출되는 부작용에 대해 외면하기만은 힘든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칼럼니스트 /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