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 두 가지
행복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 두 가지
  • 김석한
  • 승인 2011.01.3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행복한 인생에 있어 빠질 수 없는 두 가지가 '건강과 돈'이라는 조사가 발표되었다.

여성가족부가 2005년에 이어 지난해 실시한 가족실태조사를 보면 주관적 행복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6.9점으로 응답자들은 대체로 행복한 편이다.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건강(67.6%) 돈(47.3%) 일(24.4%) 자녀(18.2%) 배우자(14.9%) 가정생활(12.6%)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건강(65.7%) 돈(46.9%)에 이어 일(30.3%), 여성은 건강(69.6%) 돈(47.7%) 자녀(22.5%) 순으로 응답했다.

행복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 두 가지 (단위: %)

자료: 여성가족부, 2가지 선택이므로 합은 200%임.

이에 따라 행복을 위한 필수 요소인 건강과 돈을 제대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건강은 평소 관리가 중요하며 의료비 보장으로 경제적 부담을 줄여야 한다. 특히 지금 병이 없고 건강하며 보험이 없으면 만약의 사고와 질병에 대비하여 보장성 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부족하다면 보완하고 넘치면 조정하면서 한살이라도 덜 먹었을 때 준비를 하는 것이 가족사랑이다.

돈은 개인의 필요성에 따라 계획적으로 준비해야 하나 먼저 1순위로 목적자금계획을 한다. 목적자금은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결혼자금, 주택구입자금, 주택확장자금, 자녀교육자금, 자녀결혼자금, 노후은퇴자금 등으로 크게 분류되며, 이외에 각종 이벤트 자금으로 나눌 수 있다. 목적자금계획을 수립하여 목돈 모으기, 목돈 굴리기를 하면 체계적으로 자금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이제 생각만이 아니라 계획하고 실천하여 행복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차곡차곡 이뤄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 비앤아이에프엔 재정컨설팅센타, http://bebest79.blog.me , http://twitter.com/bebest79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