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시장과 투자 방법
ETF 시장과 투자 방법
  • 켐피스
  • 승인 2010.12.0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ETF 시장 구성: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ETF시장은 발행시장(Primary Market)과 유통시장(Secondary Market)으로 나눌 수 있다.

발행시장은 기관 및 법인 투자자들만 참여할 수 있는 시장이며, 투자자가 매일 아침 공표되는 설정, 환매를 위한 단위포트폴리오(PDF: Portfolio Deposit File)를 매수 후, 펀드 수탁은행에 주식을 납입하여 ETF를 발행 받는 시장이다. 이러한 과정을 ETF 설정이라고 하며, ETF 환매는 반대로 ETF를 펀드 수탁은행에 납입을 하면 투자자는 PDF와 동일한 주식을 돌려받는 형태이다. 즉, 기존의 상품들의 현금 설정, 환매가 아닌 실물 설정, 환매이다. 하지만, 자통법에서는 설정, 환매 방법을 현금까지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 환매 구조는 변화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발행시장을 통해 설정, 환매된 ETF는 ETF의 상장주식수 증감을 야기하게 된다.

유통시장은 이미 상장된 ETF를 거래소를 통해 매매하는 시장이다. 유통시장은 기관, 법인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참여 가능하다. 이 시장을 통해서 ETF는 개별종목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거래된다. 유통시장을 통한 ETF 거래의 장점은 ETF 매도시 거래세 0.30%가 면제된다는 것이다. 최근의 개인거래 비중 증가에 거래세 면제가 어느 정도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ETF 투자 방법

어떤 투자자들은 ETF의 가격변동이 작아서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는 가격변동의 양면이 아닌 일면만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가격이 크게 (+)로 올라간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로 하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TF는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변동성 자체는 개별종목대비 낮을 수 있다. 하지만, 중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ETF 상품을 바라본다면 낮은 변동성은 투자자에게 약이 되었으면 되었지, 독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ETF의 투자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ETF는 개별종목, 주식형펀드와 다른 가격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다. 개별종목은 주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와 시장 수급에 따라 -15%~+15% 일변동폭을 가지고 있다. 반면 ETF는 10초 단위로 펀드의 실시간 추정 기준가가 공표되며, ETF의 유동성공급자는 거래가격이 추정기준가를 중심으로 일정 폭 안에서 움직이도록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한다. 거래소 상장규정에 따르면 ETF의 종가는 펀드기준가 대비 -3% ~ +3% 안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유동성공급자의 역할로 인해 기관, 개인투자자들은 ETF를 추정기준가에 근접한 가격에서 원활하게 매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해서 ETF 직접거래를 하고 있다. HTS마다 각기 다른 화면을 가지고 있겠지만 ETF 관련 화면에서 아래 그림(그림상의 가격은 설명을 위해 임의로 설정한 가격임)과 같은 정보는 확인이 가능하다. HTS를 이용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ETF의 추정NAV(Net Asset Value)를 확인하고 현재 거래가격이 추정 NAV 대비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를 확인 후 거래하길 바란다. 추정 NAV 대비 고평가된 가격보다는 저평가된 가격에서 매수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ETF를 직접거래하기를 원하지 않는 투자자라면, 적립식펀드와 유사한 방법으로 자동이체를 통해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은행 특정금전신탁 상품, 증권사랩을 통해 ETF 투자를 할 수 있다. 다양한 ETF 특정금전신탁상품, ETF랩 상품이 출시되어 있으니 거래 은행 혹은 증권사에 문의하시기 바란다.

ETF는 선진시장에서도 21세기 최고의 금융상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투자자들에게 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인 투자 방법을 제공하는 ETF가 국내시장에서는 상장 6년이 지나서야 주목 받기 시작했다. 과거 코스닥 등에서의 수백% 수익률을 경험했기 때문에, 그리고 액티브펀드들이 선전해왔기 때문에 인덱스펀드, ETF가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었다.

하지만, 최근 국내주식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면 과거 개별종목에서의 수백% 수익률 획득 및 큰 폭의 초과수익률을 획득하는 액티브펀드 발굴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점차 효율적 시장으로, 기관 중심의 시장으로 변해가는 국내 주식시장에서 ETF가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 /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