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펀드 효용과 선택 시 체크 포인트
연금펀드 효용과 선택 시 체크 포인트
  • 켐피스
  • 승인 2010.11.2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연금펀드는 연금저축의 한 종류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증권사에서 주로 판매한다. 일반 펀드처럼 운용성과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며, 연금펀드 역시 다른 연금저축 상품과 동일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럼 연금펀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l 연금펀드는 미래소득을 앞당겨 쓸 수 있다.

비적격 연금보험의 경우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지 않지만 연금펀드는 연간 3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 금액의 10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이 때 돌려받는 환급액은 미래소득을 현재로 앞당겨서 쓰는 효과가 있어 이를 재투자하거나 연간 고정비용으로 활용할 때 연금보험 대비 높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l 증시 상황에 따라 내 맘대로 갈아탈 수 있다.

연금펀드는 투자대상자산에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 등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며, 증시 상황에 따라 주식형 채권형 채권혼합형 등으로 갈아탈 수 있다(전환형 펀드에 한함)

l 연금펀드 선택 시 체크 포인트

1. 연금펀드 투자의 고려사항 1순위: 수익률과 수익률의 지속성

어떤 상품이나 마찬가지지만 연금펀드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높은 수익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펀드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펀드 수익률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 차선책으로 과거 수익률이 높고 수익률의 지속성이 있는지를 수집 가능한 과거 성과를 토대로 살펴보는 방법이 있다.

펀드의 성과가 기대 이하인 경우 펀드 이동도 가능하나, 번거로움 등의 이유로 현실적으로 사후적인 펀드 교체율이 낮은 투자자들의 행태측면을 고려하면 애초에 성과가 우수하고 꾸준한 펀드를 선택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다. 특히 10년 이상 투자하는 연금펀드의 초 장기 투자기간을 고려하면 성과 지속성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2. 전환이 되는 펀드라면 손 쉬운 자산배분 기능으로 장기투자에 더욱 적합

연금펀드의 경우 기소득공제액의 반환 등에 따른 중도 환매의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시장 전망의 변화 또는 시장의 구조적인 변화에 대해서 통상의 펀드환매의 방법으로 대응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많은 연금펀드들이 전환형으로 출시되어 주식형=채권형=혼합형간에 전환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전환형 펀드를 선택함으로써 시장 급락 또는 외부적 충격에 의한 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손쉽게 대응함으로써 연금펀드를 자산배분 펀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연금펀드는 10년 투자기간의 장기투자 상품 : 투자비용(총 보수) 고려가 매우 중요

연금펀드는 10년 이상 장기투자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특정 펀드의 수익률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확실히 투자성과로 이어지는 보수에 주목함으로써 비용절감의 복리효과를 누릴 필요가 있다.

연금펀드의 수익률을 연 8%~15%로 가정하고 소득공제 연간 한도인 300만원씩 매년 불입(총 10년간 10회) 한다고 가정했을 때, 주식형 연금펀드 중 연간보수가 가장 높은 펀드와 가장 낮은 펀드간에는 원금 투입 총액의 10%에 해당하는 성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쉽게 말해 비용이 저렴한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10회의 불입금 중 한번은 다른 사람이 불입해 주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이다.

자료제공: 동부증권 http://www.dongbuhappy.com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칼럼니스트 /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