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시, 어떤 채권에 투자하지?
금리인상 시, 어떤 채권에 투자하지?
  • 김석한
  • 승인 2010.06.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비례 관계에 있다. 금리가 인상되면 채권가격은 떨어지고, 금리가 인하되면 채권가격은 올라간다. 즉 금리가 인상되면 손실 볼 수 밖에 없다.

6월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안정’에 주목하고 있고 정부도 물가를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의 중요한 변수로 지목하고 있다. 하반기 금리 인상은 시기의 문제이지 오르는 것은 필연이다. 따라서 채권에 투자한 투자자는 이론상 금리가 인상되면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모든 채권을 처분하고 다른 자산으로 옮겨 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채권투자의 목적이 가격변동에 의한 매매차익도 있겠지만 채권은 가격의 변동과는 무관하게 만기에는 원금과 약정이자를 안정적으로 보장 받는다는 안전자산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금리 상승 시에 채권은 꼭 돈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만기 시까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동금리부채권(FRN, Floating Rate Note)

그래도 금리인상 시에는 일반 고정금리부채권으로는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으므로 채권을 안전자산으로 간주한다면 변동금리부채권(FRN, Floating Rate Note)으로 갈아탈 필요가 있다. 이 채권은 처음에 얼마 동안은 확정이자율을 가지지만, 일정한 기간이 경과하면 시중금리에 따라서 6개월 단위로 이자율의 조정이 이루어지는 채권이다.

따라서 발행하는 회사 측의 입장에서 보면 고금리 시기에 발행해도 향후 금리가 낮아질 경우 상환부담이 줄어들어 이익이다. 투자자 측면에서는 향후 금리상승 시 이자소득이 증가하고 대개 최저이율이 설정되므로 시장금리가 대폭 하락해도 일정률의 이자를 보상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금리상승 시에 오히려 이익을 보는 채권이 있고 이러한 채권들을 모아서 만든 펀드가 FRN 펀드이다.

이외에 6월21일부터 발행되는 10년 만기 물가연동국고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발행될 물가연동국고채는 고정금리방식이나 이자율이 소비자 물가지수에 연계되어 있어 물가가 인상된 만큼 원금을 보전해 주고 거기에 이자를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물가연동채권에 1,000만원을 투자 했는데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를 기준으로 한 물가상승율이 4%라면 원금이 1,040만원으로 늘어나고 이자 역시 늘어난 원금을 기준으로 책정돼 물가상승을 위험관리할 수 있는 구조다. 여기에 원금상승 분에 대해 비과세나 분리과세 가능하므로 금융소득종합과세도 대비할 수도 있다.

금리가 오를 예정이라고 마냥 채권투자를 피할 필요가 없다. 올해의 하반기의 경우 금리 인상은 50bp 정도로 예상되고 있고 경제협력개발기구가 바라보는 한국의 경기선행지수가 다섯달 연속 하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하반기 경기회복의 속도는 둔화될 수 밖에 없다.

이는 금리가 오르더라도 다시 경기 회복 속도의 둔화에 따른 금리 하락으로 바뀔 가망성이 크므로 채권 투자의 매력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채권투자는 투자수익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험자산을 헷지하는 기능이 크므로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김석한 칼럼니스트 / 비앤아이에프엔 대표컨설턴트 http://blog.naver.com/bebest79, http://twitter.com/bebest79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