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맥가이버` 되는 법, 가이드북 인기
`디지털 맥가이버` 되는 법, 가이드북 인기
  • 북데일리
  • 승인 2005.06.08 0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시리즈 전문채널 CNTV가 지난달 23일부터 외화 `맥가이버` 시즌6을 매주 월-목 아침 7시(낮 1시, 밤 10시)에 방송해 팬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있다. 시즌6은 미국 ABC 방송이 1990년 9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방영된 21편의 에피소드.

국내에서는 86년 11월 MBC가 수요일 방송을 시작했고 88년부터 토요일 저녁시간대로 옮기면서 높은 인기를 누렸다. 위기에 빠진 맥가이버가 화학과 물리학 지식을 동원해 겨우 상황에서 탈출하거나 임수를 수행할 때 등장하는 스위스제 다용도칼은 `맥가이버칼`로 불리며 국내에서도 많은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DIY(Do It Yourself)문화가 발달한 미국에서도 맥가이버의 여전한 인기에서 알수 있듯 요즘 미국에서는 `우리집 맥가이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발행되는 계간무크지 `메이크(Make)`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월 창간호가 발행된 후 지난달 2호가 발간된 `메이크`(O`Reilly Media)는 현재 아마존닷컴에서 자칭 `맥가이버`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 무크지는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모든 과학기술을 쉽게 풀이해 직접 생각했던 물건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소스를 제공하며 주로 모바일 장치, 자동차용 컴퓨터, 웹서비스, 디지털미디어, 무선홈네트워킹, 컴퓨터 하드웨어 등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명품 정보를 담고 있다.

일반인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잡학기술`을 통해 HDTV 레코더 만들기, 방송플래그(디지털TV 방송보호 장치) 해체하기, 고물 장난감을 이용한 환경친화제품 만들기, 마우스로 빛을 찾아가는 로보트 만들기, 휴대용 PS용 USB충전기 만들기 정보 등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카메라를 부착한 `연`, 자기선을 이용해 제작한 카드판독기, 집 뒤뜰에 가정용 모노레일 시스템을 만든 `맥가이버`들의 작품이 인상적이다.

내용구성은 `주말 맥가이버`들에게 프로젝트를 부여해 단계별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섹션`, 일상생활용 장치들을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는 `DIY`섹션, 독자들이 만든 이색제품을 소개하는 코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