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네트워킹' 성공 지름길인 이유
'휴먼네트워킹' 성공 지름길인 이유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11.22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성공하기를 원한다. 그런데 그게 그리 만만치만은 않다.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90% 이상은 인간관계가 성공의 핵심요소라고 답한다. 사회생활에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일상생활 중에서 만나는 각계각층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이고도 우호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우리는 '휴먼네트워킹'이라고 한다. 휴먼네트워킹을 잘하면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좋게해 자신의 성공에 도움이 된다.

 

휴먼네트워킹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가 사회생활에서 인적자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모든 것을 다 이루게 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람은 매우 중요한 성공을 위한 자원이면서도 어디에나 사람들은 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인적자원을 잘 네트워킹 한다는 것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것에 투자하는 시간이나 비용보다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라는 뜻이다.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더라도 성실하게 사람을 관리하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 인간관계이기 때문이다.


셋째, 인적자원은 누구나 노력만 하면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자원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귀고 친구가 되고 좋은 사업의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대상이다.


이렇게 중요한 휴먼네트워킹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는 나름대로 원칙과 전략이 필요하게 되는데 마음에 담아 두어야 할 몇 가지 원칙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가 먼저 상대방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세를 갖추라는 것이다. 내가 상대방을 위해서 무엇을 해 줄 수 있는가를 늘 연구하는 자세는 매우 중요한 휴먼네트워킹의 원칙이다. 먼저 받으려고 하면 상대방은 멀어지기 때문이다.


둘째는 약속은 반드시 지키라는 것이다. 상대방과 약속을 하고도 어기게 되면 신뢰가 깨지기 때문에 좋은 인간관계 형성에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늘 약속을 할 때는 신중하게 하고, 약속을 했으면 아주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로 항상 당당 하라는 것이다. 나도 상대방에게 무엇인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늘 당당하게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비굴하면 상대방은 멀어지기 때문이다. 넷째는 경청을 잘하고 적게 말하라는 것이다. 인간관계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자세이며 이러한 자세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경청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같은 접촉이라도 차별화 하라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방이 나를 분명하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하도록 하는 것이 상대방의 뇌리에 나를 각인 시키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원칙 하에서 보다 절제된 전략이 필요한데 몇 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상 용기를 가지고 접근하라는 것이다. 상대방과의 관계는 접촉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상대방이라도 접촉을 해 봐야 휴먼네트워킹이 되든 말든 할 것이 아니겠는가? 너무 겁먹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접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접촉하라는 것이다. 많이 만나는 사람이 더 친해지기 때문이다. 기회는 만드는 사람에게 더 많이 온다는 것도 기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는 철저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다. 휴먼네트워킹은 인간관계의 관리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요즈음에는 명함 관리 시스템에서부터 다양한 인맥관리 소프트웨어가 나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는 스스로가 좋은 이미지를 만들도록 노력하라는 것이다. 첫 인상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어떠한 첫 인상을 주느냐에 따라 인간관계의 속도와 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인상이 형성되는 시간은 약 4초 정도 된다고 한다. 4초 동안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이 결정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무슨 근거로 첫인상이 형성되는지를 알고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면 첫인상을 좋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첫인상의 결정은 첫눈에 들어오는 생김새나 복장, 표정이나 말투 등 극히 제한된 정보로 형성 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여간 해서 바꾸기 힘이 드는 것이 문제이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기르도록 하라는 것이다. 같은 접촉이라도 스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스타일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성실한 사람일수록 휴먼네트워킹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실천을 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독자들에게 질문하고 싶다. "성공하고 싶으세요? 그러면 성실한 자세로 휴먼네트워킹을 시작하십시오. 휴먼네트워킹의 시작은 하루에 3통씩의 편지 쓰기로 해 보도록 하십시오.."라고...


휴먼 네트워킹은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를 가져다 줄 성공의 지름길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며 이것은 바로 여러분의 몫이다.

 

[이영권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및 세계화전략연구소(www.bestmentorclub.org) 소장]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