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고] 펀드, '묻지마' 아닌 '투자 설명서' 이해 우선
[정보보고] 펀드, '묻지마' 아닌 '투자 설명서' 이해 우선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10.0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펀드의 르네상스다. 최근 주식형 펀드로 유입되는 자금만도 월 2조원을 넘어서고 있다. 이처럼 엄청난 자금이 몰리고 있는 펀드 시장의 급성장은 코스피 지수 2000p를 돌파한 원인 중 하나가 됐다.


얼마 전 참석했던 한 재테크 세미나에서 강연자는 저금리 시대의 투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펀드의 올바른 투자법을 전했다. 그는 특히 펀드를 제대로 알고 투자할 것을 거듭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수익률 좋은 국내 주식형 펀드의 덩치는 날로 비대해져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좋으니까', '남들이 다 하니까', '창구 직원이 추천하니까' 등의 이유만으로 대형 펀드에 투자하고 있는 실정이다.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해도 위험요소는 수없이 많은데, 열심히 수고해서 번 피같은 돈을 그저 수익률 1위라는 숫자에 현혹돼 '묻지마식 투자'를 하고 있는 셈이다.

 

펀드라는 것은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서 그 펀드가 추구하는 유형에 맞는 기업을 선정, 분산투자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아무리 펀드메니저라는 전문가들이 운용한다고 해도 어쨌든 주식에 투자된다는 점에서 리스크는 분명 존재한다.

 

또한 같은 주식형 펀드라고 해도 가치주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펀드, 저평가된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펀드, 기업의 배당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펀드 등 펀드의 유형에 따라 투자 기업이며 운용 방법, 기대 수익률 등도 달라지게 된다. 하지만 이를 무시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단순히 주식형 펀드라고 하면 다 똑같이 투자금의 60%이상 주식에 투자되는 공격적인 펀드라고 생각하기 일쑤다.


예를 들어 저평가됐다고 판단되는 종목을 골라 그 종목의 가치가 상승할 때까지 꾸준히 기다리는 가치 투자가 성향에 맞는 사람이,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다소 공격적인 투자 형식을 취하는 성장형 펀드에 가입했다면 이는 잘못된 펀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펀드 수익률이 좋아 적금처럼 투자하는 적립식 펀드의 인기도 하늘을 찌르고 있다. 하지만 인기 있는 펀드가 수익률이 다 좋은 것도, 또한 내 투자 성향에 맞는 것도 아니다. 가입 전 반드시 투자 설명서를 확인하고 이 펀드가 어떤 종목들에 어떻게 투자되고 있는지를 꼼꼼히 살피고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 애석하게도 각 펀드의 ‘투자 설명서’는 상당히 복잡하고 난해해서 이를 일반 투자자들이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실망하지 말자.

 

제로인(www.zeroin.co.kr), 한국펀드평가(www.kfr.co.kr), 모닝스타코리아(www.morningstar.co.kr) 등의 펀드평가사에는 각 펀드의 투자 설명서는 물론 펀드 투자에 필요한 정보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는 자료들이 풍부하다. 결국 올바른 선택의 여부는 해당 펀드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아이엠리치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