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남자에게 젖꼭지가 달렸을까?
왜 남자에게 젖꼭지가 달렸을까?
  • 북데일리
  • 승인 2005.08.17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굳이 알 필요는 없지만 알아 두면 좋고 잡담거리가 떨어졌을때 좋은 소재가 되는 신체와 음식에 관한 `상식`을 알고싶다?

아픈 몸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았다가 뜬금없이 의사에게 물어 볼 수는 없지만 칵테일파티에서 우연히 만난 의사에게 체면을 막론하고 마티니를 3잔 마신뒤 `술김`에 질문을 던져 궁금증을 해소해 봄직한 질문들이다.

휠체어에서 섹스가 가능한가? 차가운 밀크쉐이크를 빨리 마시면 왜 두통이 오는가? 눈안에서 콘택트렌즈를 잃어버리면 영원히 머릿속을 떠돌게 되나? 왜 아스파라거스는 오줌 냄새를 나게 만드나? 왜 노인들은 귀에 흰털이 나는가? 그리고 왜 남자에게 젖꼭지가 있는가?

다소 황당한 궁금증이지만 이에 대한 의학적인 해답을 내놓은 책이 미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다.

미국 뉴욕의 응급실 외과의사 빌리 골드버그(39)와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풍자작가인 마크 레이너(49)가 공저한 책 `왜 남자에게 젖꼭지가 달렸는가`(2005. 크라운퍼블시싱그룹)는 오묘한 사람 몸에 대한 기묘한 궁금증을 흥미롭게 풀어주고 있다. 원제는 Why Do Men Have Nipples?

부제는 `술기운을 빌어 의사에게 물어봐야 하는 수백가지 질문들(Hundreds of Questions You`d Only Ask a Doctor After Your Third Martini)`

먼저 왜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소변에서 냄새가 날까. 아스파라거스는 마늘, 양파, 썩은 계란, 스컹크 분비물 등에도 포함된 메르캅탄이라 불리는 황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이 물질이 소화기관을 통해 내려가면 냄새유발 징후를 보인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메르캅탄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은 반면 일부 사람들은 악취를 내지 않고 아스파라거스를 먹을 수 있다. 영국의 임상약학저널 조사에 따르면 영국인의 46%가 악취를 내는 반면 프랑스인은 무려 100%에 달했다.

왜 아이스크림은 두통을 오게 할까. 한 이론은 뇌가 콧구멍을 통해 아이스크림의 한기를 받기 때문이라는것. 갑자기 차가워진 공기는 다른 감각기관의 통증도 가져온다.

또 다른 가설은 입안 뒷부분과 입천장에 있는 혈관의 수축이 감각기관의 통증을 유발해 두통까지 초래한다는 주장이다. 입안쪽의 한 중추신경계(스피노팔라틴)가 겁나는 아이스크림 두통의 원인이라고.

껌을 삼키면 소화하는데만 7년이 걸린다? 껌은 소화되지 않지만 위속에 수년간 머물지는 않는다. 위속의 껌은 음식물이 소화기관으로 이동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껌에 단맛을 주는 소르비톨은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껌을 삼켰다고? 걱정하지 말고 이튿날 화장실 변기 안에서 찾아보시라.

p.s. 남자가 젖꼭지를 가진 이유는 배아는 남녀 모두 수정 후 6주 정도까지 `여성형판(female template)을 따라가다가 남성의 성염색체가 끼어든다. 젖샘은 여성에게만 있지만 이미 이때 남자가 될 태아도 젖꼭지가 생긴 뒤이다.[북데일리 노수진 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