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사] 말콤볼드리지 성공 법칙
[김영사] 말콤볼드리지 성공 법칙
  • 북데일리
  • 승인 2005.06.02 0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초일류 기업의 경영혁명, MB 경영품질 35가지 혁신습관

6시그마보다 더 강력한 경영혁신 교과서!

초일류 기업의 경쟁력 코드는 경영품질에 있다!

국내 최고 경영혁신 자문 교수진들이 10년의 연구와 기업자문을 통해 한국 현실에 맞게 체계화한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의 모든 것!

우리나라에서 최근까지 유행한 경영혁신 개념은 6시그마이다. GE의 잭 웰치가 도입한 것을 계기로 크게 확산되어, 국내 대기업들은 수십억 원을 투자해 가면서 앞다투어 6시그마를 도입하였다. 지난 20여 년간 6시그마는 품질과 수익성을 향상시켰다. 이제 6시그마 이후, 초일류 기업을 위한 혁신코드는 무엇이 되어야 할 것인가?

이 책은 말콤볼드리지(Malcom Baldrige) 경영품질 모델을 그 답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제, 경영품질로 경쟁해야 하는 시대이다.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경영혁신 전략이 필요하다.

많이 만드는 능력이 요구되던 시대엔 생산성이 경영의 핵심과제였다. 제품의 품질이 중요한 시기엔 품질관리로 대응했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구에는 고객만족경영이 대두되었다. 안전에는 안전경영, 기술개발엔 기술경영, 신속한 배송에는 스피드 경영, 프로세스 혁신에는 리엔지니어링, 그리고 디자인 경쟁력을 위해서 창조경영이 탄생되었다. 이제 현대 경영은 결코 한 가지 경영혁신 도구로는 대응할 수가 없다. 결과를 바꾸기 위해서는 과정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은 조직의 모든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경영의 과정에 대한 혁신 코드이다. 기업의 경영메커니즘을 진단하고 혁신할 수 있는 평가 모델로, 경영시스템 전반의 객관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준다. 이러한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가장 유용한 모델이 바로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이다.

초일류 기업의 혁신코드는 무엇인가?

전원이 참여하는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조직에게 요구되는 공통의 언어!

이 책은 10여 년간 MB경영품질 모델을 연구하고 자문해 온 MAP(Management Assessment Professionals) 자문교수단이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을 통해 초일류가 지향하는 경쟁우위 요소를 전달하고 있다. 리더십에서 전략, 고객, 정보, 인적자원, 프로세스의 6가지 과정에 대한 진단을 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사업성과에 대한 평가까지 MB경영품질 모델의 핵심가치와 접근방법을 한국적 상황에 맞추어 창의적으로 구성한 경영혁신서이다.

MAP 자문교수단이 제시하는 초일류 조직의 혁신코드는 다음과 같이 총 35가지로서 5개 분야에 각 7가지 세부요소로 제시되고 있다.

#1 초일류의 마인드혁신: 7가지 MB 범주별 의식혁신 방향 제시

#2 초일류의 혁신기준: 7가지 MB 범주별 핵심경쟁우위 요소 제시

#3 초일류의 활용도구: 7가지 MB 범주별 적용도구 제시

#4 초일류의 업무혁신: 7가지 업무혁신 접근방식 제시

#5 초일류의 혁신목표: 7가지 초일류 조직의 혁신 목표 제시

왜 경영품질인가? 경영의 질을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을까?

6시그마 이후 세계 기업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시스템경영의 교과서!

모든 것이 복제 가능한 현재의 경쟁 환경에서는, 개인의 경쟁력도 조직의 시스템에서 꽃을 피울 때 더욱 빛이 난다.

‘경영품질’은 경영시스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혁신 개념이다. 경영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 MB 경영품질 모델로 기업 경영의 질을 측정하고 평가하라! 말콤볼드리지 모델로 탁월한 성과를 겨냥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다.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은 업무의 흐름을 잘 정의하고 시스템을 보조하며 책임과 권한을 명백하게 구분한다.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기준은 매년 수십만 부가 전파되어 활용되고 있다. 전세계의 수많은 조직이 말콤볼드리지 기준으로 경쟁력의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의 근원으로 삼고 있다.

MB 기준은 경영품질의 공인된 세계 기준이자 많은 기업들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기평가 기준이며 또한 시스템경영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어떤 경영평가 시스템보다 경영의 다양하고도 상호 유기적인 메커니즘을 조화롭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책은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조직 내부의 모든 계층에서 폭넓게 수용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 책은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을 단 몇 시간 만에 단숨에 정확하고 높은 수준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말콤볼드리지 경영품질 모델을 도입하고자 하고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이 힘있고 통일성 있게 경영혁신을 추진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