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최고점에서 투자 성공하는 5가지 전략
주가최고점에서 투자 성공하는 5가지 전략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02.2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2월 22일 종합주가지수는 1465.41포인트. 연초 폭락으로 상반기 주식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주가가 최고인데 주식이나 펀드를 팔아야 할까? 계속 가져가야 할까? 물론 지금이 상투라고 확신한다면 마땅히 팔고 다시 기회를 잡는 것이 옳을 것이다. 또한 최근 여러 증권사의 의견처럼 1500포인트를 상향 돌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좀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누구도 알 수 없다. 다만, 주가가 오르던 내리던 개개인마다 각각 다른 정답이 있다.


주가 최고점에 성공투자전략은 무엇일까? 이는 개인의 구체적인 자산상태, 수익상태, 심리상태, 시장전망 등에 따라 각각 다르다고 본다. 따라서 아래 몇 가지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방법을 선택하기 바란다.


첫째, 100% 매도하고 빠져나오는 전략

 

가장 속 시원한 방법이다. 주식이든 펀드든 모두 팔아버리고 현금으로 보유하는 방법이다. 주가는 최고가이니 차익을 어느 정도 실현할 수 있고, 향후 빠진다고 하면 저가에 다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산이 여유 있게 있는 사람, 수익이 꽤 많이 난 사람, 심리적으로 향후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에게 유효한 전략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리 좋은 전략이 아니다.


둘째, 일부매도하고 일부는 보유하는 전략

 

주식시장의 방향성을 확인하고 최종적인 결정을 하려 한다면 일부만 매도하는 것이 좋다. 주식시장이 떨어질지도 모르지만 반대로 추가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은 수익이 크게 나지 않았거나 시장급변에 따른 투자심리변화가 크지 않은 사람들에게 유효한 전략이다. 하지만 자신만의 확실한 투자원칙이 없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셋째, 투자수단을 변경하는 전략

 

주식시장이 약한 조정이나 횡보에 머물 것 같다면 주식이나 펀드를 다른 상품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다. 단, 정기예금보다는 나은 수익을 주는 ELS나 안정형펀드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국내시장이 안 좋으니 해외펀드에 투자할 수도 있다. 자산이 많은 사람,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사람, 우유부단하지 않은 사람에게 적합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특별히 유리할 게 없다. 


넷째, 헤지를 준비하는 전략

 

주식시장이 올라갈지 내려갈지 모르지만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깨고 싶지 않다면 헤지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주식을 대량보유하고 있다면 선물옵션 또는 워런트를 통해 반대포지션을 가져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고액투자자, 투자에 실패해도 큰 손실을 보지 않으려는 사람, 시장이 급변해도 뇌동매매하지 않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다섯째, 장기 투자하는 전략

 

주식시장이 단기적으로는 떨어지거나 횡보할 수 있지만 상승추세가 꺾이지 않는 한, 길게 투자하는 방법이다. 이는 투자액이 크지 않은 사람, 적립식으로 투자한 지 2년 이내인 사람, 수익이 크게 나지 않거나 손실인 사람, 시장의 상황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 사람 등에게 적합한 전략이다. 반면, 투자액이 큰 사람, 수익이 크게 난 사람, 시장상황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투자의 정답은 수학의 답처럼 단 하나뿐인 것이 아니다. 투자자 자신의 상황과 시장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정답이 있다. 그래서 어떤 전문가가 이렇게 하라 하여 꼭 그렇게 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투자의 정답에 대한 선택은 바로 투자자 자신에게 있다.


다만, 전문가는 투자자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일 뿐이다. 그래서 투자는 어렵다. 누군가 하라는 대로 따라하면 되는 쉬운 것이라면 누구나 모두 부자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자신만의 정상적인 투자원칙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원칙이 있는 사람은 전문가의 말도 가려들을 줄 알고, 자신의 투자에도 잘 적용하게 된다.


[송영욱 새빛 인베스트먼트 자산운용 이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