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고]자녀 용돈 교육으로 부자만들기
[정보보고]자녀 용돈 교육으로 부자만들기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12.28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비 문제가 만만치 않다보니 요즘은 자녀를 한명만 낳는 게 당연한 추세가 됐습니다. 정부에서 출산 장려를 하고 있지만 실상 여러 명의 아이를 낳는 부부들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아이 한명을 키우는 데 들어가는 돈이 만만치 않다보니 그냥 한명만 낳아서 제대로 키우고자 하는 것이 요즘 부부들의 생각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보니 부모들이 자식에게 쏟는 정성과 투자가 보통이 아닙니다. 많지 않은 자식이니 누구보다 잘 키우고자 하는 생각에서 교육은 물론, 옷이며 용돈까지 부족함 없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자녀를 키우는 데 있어서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금융 전문가들은 무조건적인 지원보다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원과 교육을 하는 것이 자녀를 올바르고 똑바로 키우는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특히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일은 올바른 경제관념과 습관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이므로 올바른 용돈습관을 길러줘야 한다고 하네요.


과연 어떻게 용돈을 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요? 오늘은 자녀 용돈 주는 노하우에 대해서 전문가에게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먼저 용돈은 빠듯하게 줘라. 용돈 금액은 연령대에 맞는 금액을 주며 넉넉하기보다는 빠듯할 정도의 금액을 줘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자기가 사거나 먹고 싶은 것을 모두 할 수 있을 만큼의 넉넉한 용돈을 주면 돈을 다루는 법을 배울 수 없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또 너무 적게 줘도 안 된다고 하는데요. 용돈은 단순히 소비만 하라고 주는 돈이 아닌, 일부는 저축하고 일부는 소비하고 일부는 기부하는 식으로 나눠 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너무 적은 금액을 주게 되면 용돈 관리를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라네요. 한마디로 연령에 맞춰 적당한 금액을 용돈으로 주고 그 안에서 관리를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죠.


직장인의 월급과 용돈을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직장인이 월급을 받아 저축과 소비, 기부를 하는 것처럼 아이들 역시 용돈을 가지고 관리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겁니다.


두 번째로는 용돈 주는 주기를 일정하게 유지해라. 대부분의 부모들이 용돈 지급일을 정해서 일정금액을 주는 것이 아닌 수시로 주거나, 달라고 할 때 주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는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이 아니라고 합니다. 특히 용돈 관리를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금액뿐만 아니라 용돈을 사용할 기간도 정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일정하게 용돈 지급일을 정해두면 아이가 그 날짜가 될 때까지 용돈을 유지해야 하므로 비교적 큰돈을 일정 기간동안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아이들에게 돈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참된 경제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성취기쁨을 느끼게 하라. 성취기쁨은 용돈을 가지고 저축할 수 있도록 하는 기폭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매주 용돈을 모아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사는 경험을 시킴으로써 언제까지 얼마를 모으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매주 일정 금액을 저축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 용돈 교육을 제대로 시키면, 자녀의 경제 관념과 생활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굳이 교육을 시키려고 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몸에 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자녀들은 충분한 교육이 됩니다.


돌아오는 새해에는 여러분의 자녀에게 용돈 금액과 용돈 지급일을 정해 경제교육을 시키는 것은 어떨까요?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