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읽기] 성공하고 싶으냐? '생각을 바꿔봐"
[함께읽기] 성공하고 싶으냐? '생각을 바꿔봐"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11.27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부자 마인드

김상연

성안당


 

* 리뷰


[아이엠리치] “성공하고 싶으냐?” 배우 한가인이 출연한 한 화장품 CF에서 도인(道人)이 던진 질문이다. 광고는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운명을 결정하는 인상을 좋게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부자 마인드>(성안당. 2006)의 저자 김상연 역시 독자에게 같은 질문을 던진다. 단, 전달하는 내용은 사뭇 다르다. 그는 “생각의 전환이 당신을 부자로 만들 수 있다”고 역설한다.


김상연은 20여 년을 대한민국의 평범한 샐러리맨으로 살아왔다. 2~30대엔 돈 이외의 것에 집착했고, 40대에 접어들어서야 비로소 돈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단다. 독학을 통해 ‘재테크 고수’로 거듭난 그는 현재 재테크포털사이트 ‘모네타(http://www.moneta.co.kr)’ 전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카페 ‘경제시대~ 난, 솔직히 돈이 좋다(http://cafe.daum.net/bjdj)’를  운영 중이다.


저자는 책에서 이 같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경제 마인드를 설명한다. 그는 “뒤늦게 부랴부랴 시작하는 재테크는 실패확률이 높다”며 “스스로 돈을 벌기 시작하는 그 시점부터 확실한 경제관이 서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말을 강가로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물은 그 스스로 먹는 법.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부자 마인드>는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닌 돈에 대한 마인드를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한 목표의식부터 구체적인 실천방안, 재테크 커뮤니티 관련 tip까지, 그의 표현대로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 운명의 시스템”을 제공한다. 재테크에 막 관심을 기울인 ‘초보자’라면 ‘생애 첫 재테크 책’으로 삼아도 손색이 없겠다.


* 책 속의 지식


<초보 재테크 성공 십계명>


1. 돈을 벌면 소비보다 저축과 투자를 먼저 생각하라.

2. 충분한 지식을 가진 후에 투자하라.

3. 가계부를 쓰면서 자산 관리 능력을 키워라

4.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라.

5. 추구하는 영역에서 최고 전문가가 돼라.

6. 연구하고 공부하는 책벌레가 돼라.

7. 행동하는 실행가가 돼라.

8. 목표를 이룬 사람을 모델로 삼아라.

9.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라.

10. 10년 이상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라.


* 이슈


한국경제는 기획 시리즈 ‘대한민국 부자리포트’ 4편에서 부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7가지로 정리했다.


▲의외로 짠돌이다 ▲리스크를 겁내지 않는다 ▲뉴스를 돈으로 본다 ▲늘 공부한다 ▲돈 문제는 남보다 나를 믿는다 ▲좋아하는 일에 시간과 정열을 쏟는다 ▲아침형 인간이다가 그것.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부자 마인드>의 저자 김상연이 제시하는 ‘초보 재테크 성공 십계명’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 좀처럼 늘어날 줄 모르는 통장 잔고에 울상 짓고 있을 샐러리맨, 당신은 어떠한가. 이 중 몇 가지를 실천하고 있는지 되짚어 보자. 


당신이 생각하는 ‘부자 마인드’가 있다면, 가감 없이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겠다.


[김보영 기자 bargdad3@hanmail.net]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