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국내 조선 업계 첫 탄소중립 선언
HD한국조선해양, 국내 조선 업계 첫 탄소중립 선언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5.04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28% 감축…2050 탄소중립
스코프1·2 중심…스코프3 선제 대응책 마련
탄소중립 전담조직 신설도
자료=
자료=HD현대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HD현대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국내 조선 업계 최초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에너지 효율화, 친환경 연료 전환, 재생에너지 도입,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 등 세부 계획을 담은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부문에서 발생하는 연간 탄소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 2030년에는 2018년 대비 28%, 2040년에는 이를 60%까지 줄이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HD한국조선해양의 탄소중립 방안은 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1.5℃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스코프(Scope) 1과 2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먼저 스코프 1에 해당하는 직접 배출 탄소량 관리를 위해 HD한국조선해양은 시운전 선박과 운송용 차량에 쓰이는 연료에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와 같은 저탄소·무탄소 연료를 적용한다.

스코프 2로 분류되는 사업장 내 간접 배출은 크레인 등의 핵심 부품을 교체해 전력소모량을 줄이고 조선소 내 LED 조명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관리한다. 태양광과 풍력을 활용한 자가발전과 전력구매계약 등을 통해 오는 2050년까지 RE100도 달성할 계획이다.

최근 배출량 공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스코프 3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도 이어간다. 국내 조선 업계 최초로 스코프 3 산출 기준을 마련한 HD한국조선해양은 글로벌 스탠다드 확립을 위해 지난 3월부터 국내 조선사·선급과 함께 스코프 3의 국제 표준 제정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HD현대는 최근 그룹 내 탄소중립 이행 관리와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이들은 그룹의 탄소중립 일정 전반을 총괄하면서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탄소배출권 통합 관리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HD현대 그룹 ESG 최고책임자인 가삼현 부회장은 “탄소중립은 미래 세대를 위한 우리의 책임이자 의무”라며 “조선·해양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 바다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