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창업]'돈되는 창업' 실행전 따져봐야할 점
[부업창업]'돈되는 창업' 실행전 따져봐야할 점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8.3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연 무엇을 창업하여 돈을 벌 것인가?

 

다른 질문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문제에 대한 분명한 답을 갖고 있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돈을 벌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다니는 속성에 끌려다닌다. 돈은 우리의 상도덕이나 윤리의식에 관계없이 돈을 가장 잘 벌 수 있는 길로 인도한다.

 

싼값에 만들어 비싼 값에 팔수만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다. 상품이 넘치는데서 사다가 그 상품이 부족한곳에 판다면 돈을 벌 수 있다. 청소년을 상대로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물건을 취급한다면 의외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물신은 돈을 많이 버는 일에만 관심을 갖는다면 그 즉시로 무엇이든 해도 괜찮다고 당신을 유혹하기 시작할 것이다. 나아가 개같이 벌어 정승 같이만 쓰면 된다고 당신을 부추길 것이다.

 

그렇지만 돈을 버는 데에도 지켜야 할 원칙이 있고 아무물건이나 만들어서 아무렇게나 팔아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마약이나 음란비디오 등의 제조, 판매는 누구나 옳지 않다는 것에 동의하고, 기본적 양심만 가지고 있다면 그러한 일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하루에 수천 수만 종의 신제품이나 창업아이템이 쏟아져 나오는 현실을 감안하여 그 구분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한마디로 답하기란 매우 어렵다. 기준을 제시해본다.

 

환경파괴를 하는 제품은 안 된다. 이 지구는 우리세대만이 아니라 우리 후손 내 자녀가 살아갈 땅이다. 환경을 파괴함으로서 피해를 입는 당사자는 바로 우리자신이다.

 

나와는 직접적으로 상관없는 이기심, 무관심과 단견은 이 땅을 더 이상 살지 못할 곳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 중금속으로 오염된 생선이 오늘우리 식탁에 올라오고 환경오염 때문에 우리자녀가 기형아로 태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자신의 사업을 통해서 이야기 할 수 있어야한다.

 

두 번째는 가치관, 습관, 태도, 건강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제품을 만들고 사고 팔아야한다.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금연운동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외국담배를 수입할 뿐만 아니라 우리 담배의 판매신장을 위하여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듯한 인상을 주는 현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전쟁놀이 장난감은 어린이에게 폭력을 부추기고 있으며 음란비디오는 성도덕을 문란케 한다. 모든 사업은 그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가치관, 습관, 태도나 건강 등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다. 사람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창업은 안 된다.

 

세 번째는 불건전한 소비문화의 조장을 하는 건 안된다.

 

소비를 감당할 수 없는 소비자에게 소비가 하나의 유혹이 되고 재정적 파탄을 불러일으키는 빌미가 되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한 신혼부부를 상대로 신용카드 할부제도를 이용하여  고가의 전자 제품이나 고급가구 구입 혹은 분에 넘치는 신혼여행을 위해 과다한 지출을 한다면 이는 처음에는 좋을지 모르나 머지않아 결재 부담으로 경제적 파탄에 이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돈을 벌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해도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가치관을 올바르게 심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올바른 소비문화를 선도하는 판매 전략을 염두에 두고 창업해야한다.

 

[연합창업컨설팅(www.jes2000.com) 최 재봉 소장]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