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성공위해 내일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자기계발]성공위해 내일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8.0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의 중요한 임무란 먼 곳에 있는 막연한 것을 찾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을 실행하는 일이다.'


이것은 젊은 도전자들에게 주는 칼라일의 진솔한 충고이다. 사람의 성격 가운데 가장 비극적인 한 가지가 현실에서 도피하려는 마음이다. 그것은 우리들로 하여금 신기루를 꿈꾸게 하면서 정작 정원에 피어있는 장미꽃을 외면하게 만든다.


인생이란 희망을 저버려서는 안 되지만 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지나간 과거에 연연하는 것도 부조리하지만 오지 않는 미래의 중압감 때문에 현재를 잃어버리는 것은 참으로 바보 같은 짓이다. 현재를 느낀다는 것, 그것은 한 정신을 혼란스러운 동굴에서 끄집어내는 열쇠와도 같다.


영국의 의사로서는 최고의 명예로운 자리인 옥스퍼드 대학 의학과 교수였던 윌리엄 오슬러는 이와 같은 칼라일의 충고를 뼛속 깊이 새긴 사람이었다. 그는 4개 대학의 교수이며 수많은 저서를 쓴 입지전적인 인물로 세인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은 평범한 두뇌를 가진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고 고백했다.

 

그의 성공비결은 현재의 삶에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었다. 언젠가 오슬러는 예일 대학교에서 주최한 강연회에서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미국에 올 때 커다란 기선을 타고 대서양을 건너왔습니다. 그 배는 버튼 하나로 모든 기관을 움직이는 최신식 배였지요. 하지만 여러분은 그 기선보다는 훨씬 훌륭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오랫동안 항해해야 되겠지요? 여러분들이 편한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기계의 조종법을 잘 익혀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현실입니다.

배의 조종실에 들어가면 배를 움직이는 많은 장치들이 질서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십시오. 여러분의 일생에서 모든 평면으로러서의 과거를 닫으십시오. 이제는 아무 소용이 없게 된 어제를 잠그는 둔중한 철문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이제 또 하나의 버튼을 눌러봅시다. 그러면 미래, 즉 아직 시작되지 않은 내일의 문을 가려줄 것입니다. 그래야만 여러분의 오늘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의 과거를 닫으십시오. 이미 지나간 과거를 묻고 미련한 자들에게 비열한 죽음에의 길을 밝여주던 어제를 덮어버려야만 하는 것입니다.

미래, 내일의 길은 강인한 사람들을 현혹시킵니다. 그러므로 미래도 과거처럼 굳게 닫아버려야만 합니다. 미래는 바로 오늘입니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날은 바로 현재뿐입니다. 다가올 미래의 장벽을 닫아버리고 오늘이라는 시간을 뚜렷하게 영위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오슬러의 이와 같은 충고는 당신에게 미래를 꿈꾸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내일을 위한 최선의 준비방법이란 바로 오늘을 완성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현재에 자신의 모든 정열과 노력을 기울여라. 이것이야말로 불투명한 미래를 위해 우리가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그리하여 오슬러는 성공을 꿈꾸며 오늘을 고뇌하는 당신에게 이렇게 묻고 있다.

 

1. 당신은 마법의 성을 동경한 나머지 현실에서 도피하려고 하지는 않았는가?

2. 당신은 과거를 후회함으로써 현재를 괴롭히지는 않았는가?

3. 당신은 아침마다 오늘의 24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리라고 결심하는가?

4. 당신이 적극적으로 오늘을 산다면 더 많은 보람을 거두리라고 믿는가?

5. 그렇다면 당신은 언제부터 시작하려는가? 다음주? 내일? 오늘?

 

[이상각, 인문-처세-화술 관련 작가] 참조 <기본의 힘>(머니플러스,2006)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