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산업차량BG 독립법인 출범"…김태일 부사장 대표이사에
두산 "산업차량BG 독립법인 출범"…김태일 부사장 대표이사에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7.02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두산밥캣 자회사로 편입
사진=두산
두산 산업차량의 전동식 지게차 B20X-7 모델 (사진=두산)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지게차와 창고 장비, 다운스트림 등 물류 전반 사업을 영위하는 두산의 사업부 산업차량BG가 독립법인 ‘두산산업차량’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2일 두산에 따르면 두산산업차량은 지난 1일 두산으로부터 분할을 완료했다. 두산산업차량은 이에 맞춰 이날 이사회를 열고 산업차량BG장을 맡아온 김태일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두산산업차량은 이날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데 이어 오는 5일 두산밥캣 자회사로 편입된다.

두산밥캣은 지난 3월 두산으로부터 산업차량 사업부를 75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인수 절차는 5일 완료된다.

지난 1968년 설립된 두산산업차량은 국내 최초로 지게차 생산을 시작한 회사다. 국내 지게차 시장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5년간 연평균 7%대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제품으로는 1.5~30톤급에 이르는 엔진식 지게차, 1~5톤급 전동식 지게차를 비롯해 창고용 물류 장비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2018년부터 디지털 전환, 공유 경제 확산 트렌드에 발맞춰 지게차 렌탈·중고 거래·정비까지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운스트림’ 비즈니스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자체 개발한 텔레매틱스 시스템 ‘린큐(Lin-Q)’를 적용한 실시간 데이터 수집·활용과 자동화 시스템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무인 지게차, 리튬전지 지게차도 개발해 출시했다.

두산산업차량 관계자는 “올해 북미 등에서 판매량이 급증해 회사 설립 이래 최초로 1조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밥캣은 두산산업차량 인수를 통해 지게차 사업에 진출, 성장성 높은 물류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게 된다. 두산밥캣은 세계 소형건설장비 시장 1위의 브랜드 파워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두산밥캣 관계자는 “국내·외 유통망 공동 활용, 무인자동화 기술을 비롯한 연구·개발(R&D) 협업, 비용 절감 등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다양한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