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 더 큰 바보 이론 불과할까...미국서도 '돈 복사' 물결
도지코인, 더 큰 바보 이론 불과할까...미국서도 '돈 복사' 물결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5.0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보다 25,052%·연초 대비 13,199% 각각 상승
8일 일론 머스크 CEO NBC SNL 출연 앞둬 또 '랠리'
당분간 더 갈 수 있다 VS 결국 게임스톱 운명 전망도
가상자산 일종인 도지코인의 가격 급등세가 더 큰 바보 이론으로 끝날지를 두고 월가의 해석이 분분하다. 연일 사상 최고가 수준에서 거래 중인 도지코인 가격은 지난해보다 약 25만퍼센트, 연초 대비 13만퍼센트 정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상자산 일종인 도지코인의 가격 급등세가 더 큰 바보 이론으로 끝날지를 두고 월가의 해석이 분분하다. 연일 사상 최고가 수준에서 거래 중인 도지코인 가격은 지난해보다 약 25만퍼센트, 연초 대비 13만퍼센트 정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가상자산 일종인 도지코인의 가격 급등세가 더 큰 바보 이론으로 끝날지를 두고 월가의 해석이 분분하다. 연일 사상 최고가 수준에서 거래 중인 도지코인 가격은 지난해보다 약 2.5만퍼센트, 연초 대비 1.3만퍼센트 정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도지코인에 대해 모멘텀을 이용하려는 세력에 당분간 더 갈 수 있다는 낙관론이 있는 반면, 결국 급등 후 폭락세를 맛봤던 게임스톱 운명을 앞두고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 허리케인 같은 광풍...1년 전 개당 0.002달러→어느덧 1달러 목전 

6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오전 7시30분 현재 도지코인은 전일 대비 15.02% 상승한 개당 0.6248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가격 기준 시가총액은 814억달러로 비트코인(1조623억달러)과 이더리움(3968억달러), 바이낸스코인(987억달러)에 이어 서열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리플(716억달러)은 5위다. 

지난해 같은 날 도지코인 가격은 개당 0.002484달러에 불과했다. 가격이 연간 기준 25,052% 상승한 셈이다. 연초 대비로도 13,199% 급등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에서 도지코인 가격은 지난 4일(현지 시간) 하루에만 50% 급등했다. 도지코인을 사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현지 주요 주식 거래 앱인 로빈후드에서도 일시적 장애가 발생했다.

2020년 1월~2021년 5월6일 도지코인 차트. (자료=코인마켓캡)
2020년 1월~2021년 5월6일 도지코인 차트. (자료=코인마켓캡)

블룸버그는 도지코인 상승세가 구조적으로 게임스톱과 매우 유사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도지코인, 게임스톱 관련 농담에 관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격도 오른다는 해석이다. 

또 이 두 자산은 심지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Fed)의 관심도 끌었다고 했다. 

지난주 파월 연준 의장은 게임스톱(GME)이나 도지코인의 랠리가 금융시장 안정에 위협을 주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 "일부 자산가격은 높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는 또 도지코인 인기 여파로 로빈후드 앱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순위 10위 안에 들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도지코인 거래가 불가능한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지난 4일 주가는 4.6% 하락해 나스닥 상장 이후 최저가를 찍은 뒤, 간밤 2.73% 추가로 하락 마감했다.  

■ 모멘텀 이용하려는 세력 있어...투기적 물결, 폭락 전조 비관론도 

도지코인은 2013년 장난 삼아 만들어진 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따금씩 농담처럼 도지코인 관련 언급을 하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일론 머스크는 지난달 1일 만우절에 "SpaceX는 문자 그대로 달에 문자 그대로 도지코인을 가지고 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도지코인 가격은 30%가량 급등했다.  

최근 추가 상승 요인은 일론 머스크가 오는 8일 NBC 방송의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 '더 도지파더(The Dodgefather)' 관련 출연을 앞두고서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트위터에 'The Dodgefather SNL May 8'이라고 썼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트위터 갈무리. (자료=트위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트위터 갈무리. (자료=트위터)

선풍적인 인기를 바라보는 월가의 해석도 엇갈리는 모양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금쯤이면 거품이 터졌어야 하는데 기관 투자자 관심이 이 모멘텀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또 다른 고공행진을 지지할 수 있다"고 말한 소식통의 견해를 전했다. 

또 FBB캐피털파트너스의 마이크 베일리 리서치 이사는 같은 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이 투기적 물결이 게임스톱 주식이나 다른 플래시 인 더 팬(일시적인 성공) 주식과 같은 운명을 겪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CNBC도 바보이론을 언급한 영국의 한 애널리스트의 견해를 전했다. 그는 지난달 초 CNBC와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해 "놀고 있는 더 큰 바보 이론(greater fool theory)의 전형적인 예"라고 말했다.  

더 큰 바보 이론은 특정 자산이나 상품 가격이 시장 참여자들의 비이성적인 믿음에 따라 형성된다고 보는 것을 뜻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