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비결]②승진하려면 먼저 원해야 한다
[승리의 비결]②승진하려면 먼저 원해야 한다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8.0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리의 비결]②승진하려면 먼저 원해야 한다


<잭 웰치. 위대한 승리>(청림출판. 2006)가 전하는 두 번째 이야기는 ‘승진하는 법’이다.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전 최고경영자(CEO) 잭 웰치는 승진을 위해 필요한 요인, 반드시 해야 할 일과 한가지의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강조하며 샐러리맨에게 도움이 될 만한 여러 충고를 던져준다.


먼저 그는 “승진하기 위해서는 승진을 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승진에는 지름길이 없다.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운’이 있을 뿐이다.


성공한 CEO들의 필독서 <잭 웰치. 위대한 승리>에 담긴 지혜와, 성공법칙을 통해 실력 있는 샐러리맨으로 거듭나보자.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연재기사는 샐러리맨에게 도움이 되는 ‘경력’ 파트를 집중 분석한다.-편집자주)


“당신의 업무 범위를 확장하라”


승진을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도전적이고 기대치를 넘어서는 활동을 통해 당신의 업무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개인의 성과뿐만 아니라 당신이 속한 팀의 성과와 회사의 전반적인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이나 프로세스를 제시하라.


자신이 맡은 업무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자신의 동료와 상사에게 도움을 주었던 존 크레니키(John Krenicki)의 예를 들어보면 이렇다.


1997년 GE는 존을 유럽에 보내 1억 달러 규모의 실리콘 사업 운영을 담당하게 했다. 그 일은 편하고 좋은 일은 아니었지만 자신 마음대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였다. 당시 그 사업은 세계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유럽 시장에서 만큼은 6위를 기록하며 약세를 보이고 있었다. 원인은 비용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원자재에 있었다. 원자재를 미국에서 들여와야 하는 상황에서는 유럽의 현지 제조업자들과는 경쟁이 안 되는 형편이었다.


만약 존이 기존 고객에게 제품을 약속된 시간에 배송하고 신규고객을 발굴하며 신제품을 개발하는 통상적인 방법을 사용해 연간 8내지 10퍼센트의 성장만 달성하더라도 본부에 있는 사람들은 만족해했을 것이다.


그러나 존은 더 큰 포부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핵심 원자재를 생산하기 위한 새로운 공장을 유럽에 세울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비용은 1억 달러가 훨씬 넘었다. 우리의 대답은 ‘절대 불가’였지만 존은 비용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장기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자신의 업무 범위를 넘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 유럽의 몇몇 경쟁사들과 접촉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는 원자재의 현지 공급과 전문적인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다녔다.


1년에 걸친 협의 끝에 존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냈다. 신규 회사의 소유권을 다수 GE가 차지하는 조건으로 독일 회사인 바이엘과 실리콘 조인트 벤처를 설립한 것이다.


최근에 나는 이 일에 대해 존에게 물어보았다. 그의 답변은 이러했다.


“제 고집이었을 뿐입니다. 어떻게 해서든 원자재를 현지에서 충당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평상시대로 계속 해 나가면 어느 정도까지는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겠지만 그 상황을 벗어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그 후 존은 1998년에 GE 운송 사업부의 CEO가 되었으며 2003년에는 80억 달러에 해당하는 GE 플라스틱 사업부의 CEO가 되었다.


존의 사례를 든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뻔히 예상하는 그대로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다른 사람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달성하라. 그리고 기회가 닿을 때 마다 당신의 업무를 공식적인 한계 너머 까지 확장하라.


승진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해야 할 일과 한가지의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해야 할 일

 

1.상사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과 똑같은 신중함으로 부하직원과의 관계를 관리하라.

2.회사의 주요 프로젝트나 혁신 활동에서 일찌감치 뛰어난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상사의 주목을 받아라.

3.멘터가 항상 멘터다운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많은 멘터들의 정보를 구하고 그것을 즐겁게 받아들여라.

4.긍정적 태도를 지니고 그것을 전파하라.


▶하지 말아야 할 일

 

실패 했다고 해도 앞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라. 승진을 위해 해야 할 일을 꾸준히 실천해도 원하는 승진을 하지 못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먼 길을 가다 보면 결국(그리고 때로는 당신이 기대했던 것보다 더 빨리) 당신의 목적지에 도달 할 것이다.


(③편에서는 ‘고약한 상사에게 대처하는 법’이 소개됩니다)


[아이엠리치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