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같은 대박,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로 가능하죠"
"중고나라 같은 대박,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로 가능하죠"
  • 임채연 기자
  • 승인 2021.04.1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임채연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실물경제 위축이 지속됨에 따라 유동자금이 부동산, 주식 시장에 몰리면서 투자 열풍이 한바탕 불었다. 폭락장에서 우량 자산을 사들인 투자자들은 큰 부를 얻었으며, ‘벼락거지’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한편 주식, 부동산 외에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보유자산 가치가 크게 뛰어서 미소 짓는 이들이 있다. 바로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들이다. 신간 <새로운 시대의 부자가 온다>(나비의활주로. 2021)는 언택트 시대 기회의 땅이라는 온라인에서 플랫폼 비즈니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 이승준은 20대 초반에 5번의 사업 실패를 겪고 수천만에 달하는 빚을 지었다. 벼랑 끝에서 시작한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크게 성공해 현재는 12개의 대형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커뮤니티의 총회원 수는 약 116만 명에 이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들이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이 온라인으로 정보를 찾아보고, 물건을 구매하면서 가입자가 2~3배 가까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카페의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수익도 상승했다.

온라인 플랫폼 사업의 장점에 대해 저자는 주식, 부동산과 달리 큰 자본이 필요하지 않으며,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고 하루 최소 2시간 1년의 세월을 투자하면 누구나 온라인 건물주가 되어서 월세를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으로 돈 벌었다는 사람이 많다. 그 가운데 네이버 카페를 추천하는 이유는?

“만약에 제가 10만 명의 팔로워가 따르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다고 가정해볼까요? 10만 명의 팔로워를 계속 유지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저는 계속해서 영상을 만들고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하지만 카페는 다릅니다. 10만 명의 회원을 모으기까지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못지않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커뮤니티가 성장할수록 회원들이 알아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통합니다. 운영자는 관리만 해주면 되는 것이죠.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달리 신분을 노출하고 유명세를 타지 않더라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는 어떻게 해서 돈이 되는가?

“예를 들어 10만 명의 회원을 가진 맘카페 운영자는 다양한 기업에서 제휴문의를 받습니다. 공동구매, 배너광고가 대표적이죠. 돈을 입금받고 플랫폼에 자리를 내어주는 것만으로 매월 수천만 원을 벌 수 있습니다. 부동산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제 경험상 특정 분야에서 1만 명의 회원을 모으면 꾸준히 월세가 나와 평생 돈 걱정이 없습니다. 게다가 자산 가격도 상승합니다. 네이버 1등 카페인 중고나라는 추정 가치가 400억 원이 넘습니다.”

-이미 분야별로 대형 커뮤니티가 많아서 새로운 카페를 성공시키는 게 쉽지 않을 텐데?

“그래서 올바른 콘셉트와 기획이 필요합니다. 처음 방향성을 어떻게 잡냐에 따라 평범한 일반 카페가 되기도 하고, 초대형 카페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타겟 소비자를 분석하고, 이들의 관심사를 조사해서 가입할 수밖에 없는 주제와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이미 존재하는 대형 커뮤니티와 겹치지 않게 경쟁자가 없는 포지션을 선점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는 주제를 좁히거나 확장하는 방법, 관련이 없어 보이는 2가지 주제를 융합해서 새로운 플랫폼을 기획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 맘카페가 주제라면 서초동과 송파구 카페를 만들고, 요리와 다이어트를 합친 쿡다이어터 카페를 만드는 것입니다.”

-카페 커뮤니티를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평생을 함께할 배우자를 고르듯이 신중하게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카페 육성은 장기전입니다.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운영자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기에 돈보다는 질리지 않고 즐겁게 할 주제를 골라야 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유튜브하고도 연계해서 꾸준히 회원을 늘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에 도전할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금 여러분이 가진 자본과 상황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길이 옳다는 신념이 있고, 제대로 된 방법을 숙지하고 1~2년의 시간 투자를 하면 새로운 시대의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직장을 다니면서 10억을 만드는 것보다 1만 명 커뮤니티 운영자가 되는 것이 더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