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美 주거·상업용 태양광모듈 시장서 점유율 1위 달성
한화큐셀, 美 주거·상업용 태양광모듈 시장서 점유율 1위 달성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4.0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화큐셀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주에 설치된 한화큐셀 주거용 모듈 모습. (사진=한화큐셀)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한화큐셀은 2020년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모두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관인 우드맥킨지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2020년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24.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도 전년 대비 5%포인트가량 상승한 19.1%의 점유율로 2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미국 태양광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050년까지 미국 총 에너지 비중의 50%를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공약하며 향후 4년간 2조달러를 투자해 청정에너지 설비를 건설할 것을 약속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도 2050년 미국의 재생에너지 의존도가 4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같은 미국 태양광 시장의 견조한 성장세에 발맞춰 한화큐셀은 엄격한 품질 관리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혹독한 조건으로 품질 관리를 진행한다.

지난해 12월에는 세계적 검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 Quality Controlled 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앞선 5월에는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디엔브이지엘(DNV GL)과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5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 기업으로 선정됐다.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한 제품군은 한화큐셀의 주력 제품군인 큐피크 듀오(Q.PEAK DUO) 시리즈다. 이 제품은 미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등의 선진 에너지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한 핵심 제품군으로 국내에서도 활발히 판매 중이다.

최근 출시한 큐피크 듀오 제품은 퀀텀 듀오 Z(Q.ANTUM DUO Z) 기술을 적용하여 셀 사이 공간을 제거해 동일 면적에 더 많은 셀을 배치하며 출력을 대폭 높였다.

한화큐셀은 지난 2019년 미국 태양광 분야 유력 매체인 솔라파워월드(Solar Power World)가 선정한 ‘태양광 EPC 어워드(Top Solar EPC Award)’에서 상위 10위권에 진입하며 대형 발전소 사업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 미국 텍사스 주에 자리한 81메가와트(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하고 건설한 후 고객사에 판매했다.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분산형 전원 관리를 위해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업체 ‘그로잉 에너지 랩스(GELI)’를 인수한 바 있다.

또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류현진 선수의 전 소속팀이자 지난해 32년 만에 월드시리즈 우승을 거머쥔 LA다저스의 공식 후원사로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또 한화큐셀골프단의 넬리 코다, 김인경, 지은희, 신지은 선수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동하고 있다.

세계 톱랭커인 넬리 코다 선수는 지난 달 1일(한국시각) 게인브리지 LPGA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한화큐셀의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고효율,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용 시장과 상업용 시장에서 연이어 1위를 달성하며 다시 한번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며 “독보적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미국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약 중인 한화큐셀골프단 소속 넬리 코다(Nelly Korda) 선수 모습. (사진=한화큐셀)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약 중인 한화큐셀골프단 소속 넬리 코다(Nelly Korda) 선수 모습. (사진=한화큐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