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깎아준다...금감원, 청년 자영업자 맞춤 지원 방안 마련
대출금리 깎아준다...금감원, 청년 자영업자 맞춤 지원 방안 마련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3.2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금융감독원이 은행권과 함께 자영업 경험 등이 부족한 청년층을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마련한다.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금융감독원이 은행권과 함께 자영업 경험 등이 부족한 청년층을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마련한다. (사진=금융감독원)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금융감독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청년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금융감독원은 23일 자영업 컨설팅을 받은 청년에게 대출 금리를 깎아주는 등 금융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청년 자영업자에게 특화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다.

우선 금감원은 은행권과 함께 자영업 경험 등이 부족한 청년층을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마련하기로 했다. 성공 사례를 분석해 사회 초년생에게 금융 지식, 영업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청년 자영업자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경험이 풍부한 자영업자 등을 멘토로 임명해 조언을 맡기는 '청년 자영업자 멘토링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컨설팅 프로그램을 수료한 청년 자영업자에게는 대출 금리를 인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 대출, 영세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 협약대출 등이 그 대상이다. 금리 인하 수준은 0.1∼0.2%포인트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코로나19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에 더욱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지속적인 특별상담센터 상담 제공,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현장 소통반' 운영, '자영업자 금융지원 인포센터' 플랫폼 구축 등이 핵심이다.

특히 은행권과 함께 운영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금융 애로 현장지원단(특별상담센터·현장 청취반)의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