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은행 유동성·예대율 규제 완화...실물지원 뒷받침하도록
금융위, 은행 유동성·예대율 규제 완화...실물지원 뒷받침하도록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3.0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이 실물부문에 자금공급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출처=금융위원회
출처=금융위원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금융당국이 은행 등 금융회사에 적용했던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 완화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금융권의 실물경제 지원 역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일 정례회의에서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연장을 의결했다고 9일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4월 코로나19에 대응해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지난해 8월에 이어 이번에 2번째로 연장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당초 이달 말 끝날 예정이었던 LCR 규제 완화 조치를 오는 9월 말까지로 연장한다. LCR은 향후 30일간 예상되는 순 현금 유출액 대비 고(高)유동성 자산의 비율을 말한다.

당국은 은행권이 실물부문에 자금공급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통합 LCR은 기존 100%에서 85%로, 외화 LCR은 80%에서 70%로 낮췄다.

또 은행과 저축은행, 상호금융 예대율의 한시적 적용 유예 기한도 올 12월 말까지로 6개월 연장된다.

예대율은 예수금 대비 대출금의 비율로, 은행은 통상 100%가 기준이다. 100만원의 대출을 하려면 예금 등 예수금 100만원을 보유해야 한다는 뜻이다. 금융당국은 연말까지 은행에 예대율 5%포인트 이내 위반에 대해서는 제재를 면제하기로 했다. 은행 입장에선 동일한 예수금으로 대출을 더 해줄 수 있는 여력이 생기는 셈이다.

아울러 개인사업자 대출 가중치 조정 기한도 기존 6월 말에서 9월 말로 3개월간 연장된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더 많은 대출이 나갈 수 있도록 예대율 산정 시 개인사업자 가중치를 85%로 낮춘 것이다.

이와 함께 금융지주 내 자회사 간 신용공여 한도 완화는 3개월간 기한을 연장해 9월 말까지 적용된다.

다른 자회사에 대한 자회사의 신용공여 한도와 합계액이 각각 자기자본의 20%, 30%로 10%포인트씩 확대한 조치다. 이를 통해 긴급한 자금 수요가 발생했을 때 자회사 간 신용공여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다.

금융위는 지난해부터 적용 중인 규제 유연화로 금융의 실물결제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에 대한 자금공급 확대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은행권의 기업대출이 114조원 증가, 전년도 연간 증가액(48조8000억원)의 2.3배 수준을 넘어섰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정상화 시기·방법 등은 방역상황, 실물경제 여건, 금융회사 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며 "이해관계자들에게 충분한 적응 기간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