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돕는 편지]③자부심과 시간관리
[성공을 돕는 편지]③자부심과 시간관리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7.2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을 돕는 편지]③자부심과 시간관리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는 당신의 상상력이다” - 지그 지글러


이안 시모어의 <멘토>(씨앗을뿌리는사람. 2006)로 알아본 ‘성공을 돕는 편지’ 마지막 이야기는 ‘자부심’과 ‘시간’에 대한 내용이다.


책은 높은 자부심 없이는 성공을 얻을 수 없으며, 시간관리란 결코 복잡한 기술이 아니라고 말한다.


당신의 성공을 돕는 마지막 - 세 번째 편지에 귀 기울여 진정한 성공을, 쟁취하기를 바란다.


1. 자부심으로 너를 채워라


자기 자신에 대해 기분 좋게 느끼는 것, 바꾸어 말하면 긍정적인 자아상, 높은 자부심을 갖는 것은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불행히도 인간의 마음은 반감 쪽에 기우는 경향이 있는데 자기혐오가 심해지면 자신의 실제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많이 빈번해진단다. 낮은 자부심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스스로 부적격하거나 무능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주범으로, 심지어 시도해 볼 생각조차 못하게 만들어 버리지.


네가 참조 할 수 있도록, 높은 자부심을 개발하고, 키우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마.


①자신의 가치를 생각해라

 

네가 아주 특별한 존재, 오직 한사람, 온 세계를 통틀어 보아도 절대적으로 완벽하게 드문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네게는 너만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있고 기호가 있지. 네게는 오직 네게만 유일한 자질과 능력이 있다.


②건전한 사람들과 어울려라

 

‘건전한 사람들’이란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다. 열정은 전염성이기 때문에 그들의 태도는 네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책이나 비디오, 오디오 프로그램을 통해서 혹은 직접대면을 통해 건전한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면 그들의 영향을 받고 너의 자부심에도 놀라운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③부정적인 것을 피해라

 

다른 이들의 변명이나 고민거리를 비롯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는 것 자체로 그들의 부정적인 생각에 휩쓸려 가기 쉽단다. 부정적인 사람이나 상황과는 거리를 두어 네 자부심을 보호하거라.


④긍정적으로 생각해라

 

긍정적이고 활력이 넘치며, 정신을 집중한다면 위대한 과업을 성취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태도에 기운도 없고 정신집중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단다.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스스로의 기운을 북돋아 주어라.


⑤자기암시를 해라

 

기도해라. 마음속에 그려보아라. 말로 해보아라. 이루어라.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참을성 있게 기다려라.


⑥사다리는 한 번에 한단씩 올라가라

 

명심하렴, 로마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너도 한 번에 하나씩 네 자아상을 차근차근 다시 쌓아올려야 한다. 한 가지를 완수할 때마다 힘도 세지고 자신감도 커질게다.


2.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해라


시간관리는 결코 복잡한 기술이 아니다. 사실 그 요령은 우선순위 매기기와 자기단련이라는 두 가지로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단다.


하루 24시간은 1,440분에 해당하므로 하루의 1퍼센트라고 해 보았자 고작 14.4분 정도일 뿐이다. 제 아무리 바쁘다 해도 자기가 원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하루 14.4분 정도는 짬을 낼 수 있는 법이지. 매일의 1퍼센트(반올림하면 15분인데)를 공부에 투자한다고 쳐서 합산해 보면 1년 동안 91시간을 공부하는 셈이다.

 

이처럼 매일 쓰는 시간의 1퍼센트만이라도 자기개선 프로그램에 투자하겠다는 규칙을 세우고 스스로를 꾸준히 단련한다면 얼마 되지 않아 놀라운 결과를 보게 되리라 장담한다. 그 정도의 시간은 정말로 원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낼 수 있는 것이다. 단호한 결심을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일 뿐이지.


다음은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7가지 방법이란다. 꼭 기억하여 마음에 새기고, 당장 오늘부터라도 실천해보렴.


①짧은 휴식으로 에너지를 재충전해라

 

일과 중 일정한 때를 정해 5분이나 10분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나사를 풀어주고, 정신적 전지를 재충전할 시간을 갖도록 해라. 차안이면 등받이를 뒤로 젖히고 편안하게 기대어 보렴. 사무실이라면 문을 닫고 전화를 차단한 뒤, 책상에 발을 올려놓거나 장소가 허락된다면 편히 눕도록 해라. 이제 눈을 감고 한두 번 심호흡을 한다.

 

그리고 호흡을 짧고 얕게 하고 긴장을 풀면서 10에서 0까지 거꾸로 천천히 세어보아라. 이렇게 한 후 긍정적인 혼잣말, 자기 암시를 해라. 잠시 후 정신이 번쩍 들면서 상쾌한 기분과 함께 재충전 되었다는 느낌이 들것이다.


②하루일과가 끝날 때 다음날 계획을 짜라


하루일과를 마감하고 집으로 출발하기 전, 몇 분간 조용히 앉아 내일 계획을 세워보도록 해라. 다음날이 되면 제1순위인 가장 중요한 것에서 시작해 목록에 적어 놓은 일을 차근차근 해나가되, 다한 일은 그때그때 지우도록 한다. 목록을 작성하면 모두 기억해 둘 필요가 없으니 마음이 편해진단다. 그러면 일 생각은 잊어버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자신을 재충전하기에 적합한 마음상태가 되어 귀가할 수 있지.


③덜 중요한 일은 남에게 맡기도록 해라

 

훌륭한 경영기술은 자신의 업무를 줄이는 것이라는 말도 있다. 반드시 네가 하지 않아도 좋은 일은 남에게 맡기라는 뜻이다. 남에게 일을 맡긴다면 이중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너는 시간 제약에서 다소 자유로워져 다른 일을 볼 수 있고, 아랫사람들은 향상과 발전의 기회를 얻게 된다. 이렇게 절약한 시간은 좀 더 나은 일에 쓰도록 해라.


④의자를 치워버리고 서서 회의를 진행하라

 

이 방법은 내가 즐겨 사용하는 것으로 시간도 절약될 뿐만 아니라 필요한 이야기만을 집중적으로 토의할 수 있어 효과적이란다. 회의실 탁자 앞에 편안히 앉아 여유롭지만 시간 낭비가 심한 회의를 하는 대신 의자를 치워버리고 선 채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해라. 이렇게 하면 업무 이야기만 단도직입적으로 하게 된다. 짧고 기분 좋으면서도 효율적이지.


⑤폐지함을 최대한 활용해라

 

사소하거나 쓸모없는 것, 필요 없는 정보를 읽느라 귀한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이런 것들은 미련 없이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해라. 중요하지 않은 것이라면 네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폐지함에 넣어버려라.


⑥무턱대고 일하려고만 들지 말고 효율적으로 해라

 

내 경우를 예로 들자면 정신과 신체를 함께 훈련하는 방법으로 운동을 나갈 때 마다 워크맨을 가지고 나간단다. 여행 중에는 오디오 카세트나 CD를 듣거나,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이미 알고 있는 바를 복습해 본단다. 오늘날의 첨단 기술 노트북, 이메일, 휴대전화 등의 시간절약 도구를 최대한 활용해 효율적으로 일해라.


⑦텔레비전을 꺼라

 

텔레비전의 전원버튼이야 말로 세상에서 가장 효과적인 시간 절약 도구이다. 매일 아침, 텔레비전 방송 편성표를 훑어보면서 그날 방영할 프로그램 중 보고 싶은 것에 표시를 해보아라. 그리고 오직 그 특정 프로그램만 시청하겠다고 굳게 결심하렴.


다시 한 번 요약하자면, 시간을 요하는 일이 항상 많기는 하지만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절대 어렵거나 복잡한 것이 아니란다. 결국 이 모두는 ‘우선순위’와 ‘자기단련’이라는 두 가지 문제로 요약되지. 이것이야 말로 프랜시스 베이컨이 다음의 글을 썼을 때 암시한바 일게다.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너는 분명 너의 시간을 현명하게 선택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아이엠리치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