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돕는 편지]②하루 15분만이라도 책을 읽자
[성공을 돕는 편지]②하루 15분만이라도 책을 읽자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7.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을 돕는 편지]②하루 15분만이라도 책을 읽자


“지갑에 있는 마지막 동전 한 푼까지 털어 정신을 살찌우는 일에 투자한다면, 정신이 지갑을 두둑이 채워 줄 것이다” - 벤저민 프랭클린


벤저민 프랭클린의 명언으로 시작하는 이안 시모어의 <멘토>(씨앗을뿌리는사람. 2006) 두 번째 편지는 ‘배움’과 ‘실행’에 관한 이야기로 채워진다.


“하루 24시간 중 단 1%, 즉 15분만 책을 읽고 신기술을 배우는 데 할애한다면 1년 동안 91시간을 공부에 투자 할 수 있다. 매일 아침 자명종을 15분만 일찍 맞춰보고, 매일 저녁 15분만 일찍 TV를 꺼라”


이안 시모어는 너무 바빠서 공부할 시간을 낼 수 없다는 건 변명에 불과하다고 호통 친다. 성공을 원하는 이라면 반드시 귀 기울여야 할 ‘성공을 돕는 두 번째 편지’.


1. 배움을 멈추지 말아라


네 관심분야가 무엇이든 간에 아무쪼록 배움을 계속 하고, 독서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말아라. 최고에 이르기 위해선 많이 배우고 열심히 노력하는 길 밖에는 없다.


목표를 이루고 나면, 이를 유지하고 네 위치를 지키는 유일한 길 역시 학습과 연습, 자기계발을 계속 하는 것뿐이다.


“독서와 정신의 관계는 운동과 신체의 관계와 같다” 이는 영국의 수필가이자 극작가인 리처드 스틸(Richard Steele)이 남긴 명언이다. 그렇다면 독서는 정신을 위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지. 인간의 정신은 자석과도 같아서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는 것을 언제나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단다.


따라서 경영이나 동기부여 및 자기계발 관련서적을 읽거나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는 일은 네게 많은 것을 가르쳐 줄 뿐 아니라, 네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을 통해 습득한 강력하고도 창의적이며 긍정적인 생각이 네 마음속에 가득 차게 되면, 그 대상이 무엇이든 네가 생각하는 대상을 끌어당기는 자석 효과가 생겨난단다.


내가 배움이라는 주제를 놓고 이야기 할 때면, 사람들은 종종 공부하거나 책을 읽거나 새로운 자료, 혹은 기술을 습득할 시간이 없다고 변명을 늘어놓는단다. 물론 그 심정은 이해한다. 급변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개개인에게 요구하는 바가 아주 많기 때문이지. 하지만 시간을 내느냐, 혹은 어떻게 시간을 관리하느냐는 우선순위의 문제이다.


자, 여기 생각해 볼 거리가 하나 있다. 하루는 24시간이며 이는 1,440분에 해당하지. 만약 네가 이 중 단1퍼센트(대략 하루 15분 정도인데)를 비소설 분야의 도서를 읽고 신기술을 배우는데 할애한다면 1년 동안 91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는 셈이다. 네가 마음을 굳게 먹고 그렇게 실천해본다면 놀라운 결과를 얻게 되리라고 내가 장담하마.


2.오늘 결정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모든 신호등에 파란불이 들어올 때까지 길을 나서지 않겠다고 한다면 집밖으로 영영 한 발짝도 나갈 수 없는 법이라고 누가 말했다. 다시 말해, 최적의 시기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때가 오길 마냥 기다리고만 있지 말라는 것이다.


가끔은 아무런 방향도 잡지 못하느니 차라리 잘못된 방향으로라도 결정을 내리고 일단 가  보는 편이 나을 때도 있다. 미적거리면서 결정을 미루기만 한다면 말 그대로 어디에도 닿지 못한 채 근심걱정으로 시간만 낭비하다 인생이 끝나 버릴지도 모른다.


과감하게 행동을 취하라고 입으로 떠들기는 쉽지만 그 말을 실천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나도 잘 안다. 그러나 자신이 미적거리거나 헤매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에는 너의 직감을 믿어보렴. 그 결정을 내렸을 때의 결과를 생각해보고 장, 단점을 따져 본 후에 스스로에게 물어보아라. 전체적으로 보아 이 결정이 미래의 계획에 전설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그 다음에는 곧바로 착수하거나 아예 생각조차 하지 않는 거다.


네가 망설이고, 미루고, 주춤하고, 결정을 연기하거나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거나 없어지도록 마냥 기다리기만 한다면 앞으로 정말 한참 동안을 기다리기만 해야 할 게다. 그리고 네가 기다리는 사이 성공은 바로 옆을 스쳐 달아나 버리겠지.


진심으로 자기계발과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기꺼이 위험을 감수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이 과정에서 종종 실수를 저지르거나 다치게 되지. 그러나 인생의 승리자들은 성공이 실패를 통해 성취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에 굴하지 않는단다.


오늘 결정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지연이라는 놈의 먹이가 되지 말며, 오늘 할 일은 절대 내일로 미루지 마라. 그보다는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며 단호한 결단을 내리고 그 확신을 즉각적인 행동으로 옮기되 결정한 바를 실행할 힘이 있어야 한다.


(성공을 돕는 편지 편에서는 “자부심으로 너를 채워라”가 소개됩니다.)


[아이엠리치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