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부실' 도마에 오른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될까...기재부, 절차 착수
'감독부실' 도마에 오른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될까...기재부, 절차 착수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1.02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이달 2021년 공공기관 지정 절차 착수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수년간 논란거리였던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라임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감독 부실 논란이 제기돼서다.

2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달 2021년 공공기관 지정을 위한 사전 절차에 착수한다.

우선 기재부는 지정 후보 공공기관 관련 부처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세재정연구원의 사실 확인 절차를 거친다. 이어 내년 1월 말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

그간 가까스로 공공기관 지정을 피했던 금감원이 새로 지정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커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에서 나타난 금감원의 감독 부실, 직원 기강 해이 문제를 들면서 "공공기관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에 대해 "2018년에 심도 있게 논의해 4가지 조건부로 (공공기관 지정을) 유보했다"며 "4가지 조건이 이행됐는지 점검해보고 추가로 이번에 라임 사태까지 감안해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간 홍 부총리가 국정감사장에서 정부의 정책 방향과 배치되는 지적에 대해 즉시 반대의사를 표시해온 점을 감안할 때, 이 같은 대응은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 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는 이미 수년간 논란이 돼왔던 얘기다. 정부는 2018년에 금감원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문제를 논의했지만 ▲채용 비리 근절 ▲공공기관 수준경영공시 이해 ▲엄격한 경영평가 ▲비효율적 조직 운영 문제 해소 등의 조건으로 공공기관 지정을 유보했다.

홍 부총리의 국정감사 발언은 결국 상위직급에 대한 감축 문제와 더불어 이번 라임 사태 등에서 드러난 감독 부실 문제 등까지 총체적으로 짚어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것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금감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독립돼있지 못하다'는 지적에 "예산이나 조직, 인원 등에 있어서 모두 금융위에 예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저희 의지대로 시장 상황을 감독 집행에 반영하기 어렵다"고 말하면서 공공기관 지정 과정에 반영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해 초 금감원에 대한 공공기관 지정 반대 의견을 기재부에 전달하면서 금감원이 정부(금융위원회)와 국회(정무위)의 통제를 이미 받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공기관 지정은 실익을 찾기 어려운 중복규제라는 논리를 제시한 바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